“사랑해요”하고 말하세요.
“사랑해요”하고 말하세요.
  • 편집국 기자
  • 승인 2006.11.17 00:00
  • 호수 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장군이 성큼 성큼 다가오는 소리가 들립니다. 나이 든 사람이나 외로운 사람들에게 사랑이 절실히 필요한 때입니다. 그리고 바로 옆에 있는 내 가족에게도 사랑이 필요할 때입니다.

“오늘부터 일주일 동안 하루에 한 번 씩 부모님께 사랑한다고 말씀드리세요.”
지난 해 내가 맡은 4학년 아이들에게 내주었던 숙제였습니다.
“에이- 그런 말을 어떻게 해요.” 하는 남자 아이가 있는가 하면
“저는 날마다 해요.”하는 여자 아이도 있었습니다.
“숙제니까 꼭 하도록 하세요. 잘 지켰는지 부모님께 확인해 볼 겁니다.”
일주일 후 숙제 검사를 했습니다.
“저희 어머니는 고맙다고 하셨어요.”
“저희 부모님은 웃으셨어요.”
“용돈 떨어졌냐고 물으시던데요.”
“저희 엄마는요, 징그럽다고 하셨어요.”

   

▲ 문영 칼럼위원

아이들의 답은 다양했지만 사랑한다는 말을 그만 하라고 하지는 않으셨답니다. ‘사랑해요.’라는 말을 하면서 부모님 말씀을 더 잘 듣게 되었다는, 숙제보다 더 큰 수확을 얻은 아이도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하루에 한번 씩 부모님께 “사랑해요.”하고 말씀드리라고 말하고 숙제를 정리했습니다.  

우리 선조들은 ‘사랑한다.’는 말을 하지 않아도 마음으로 사랑을 전하고 느꼈습니다. 그러나 요즈음은 말하지 않는 것은 사랑이 아니라고 할 정도로 사랑은 말이고 행동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하기야 덤덤하던 마음도 ‘사랑한다.’하고 말로 표현하면 좀 더 각별한 의미가 느껴지게 되지요.

어렸을 때는 누구나 부모에게 충분한 사랑을 받고 자랍니다. 그러나 자식들을 위한 사랑으로 넘치던 부모는 어느새 메마르고 늙으셔서 사랑을 필요로 합니다. 바로 그 때 자식들이 부모를 많이 사랑해 드려야 할 때입니다.

그러나 평소에 습관들이지 않고 전혀 사용하지 않던 “사랑해요.”하는 말이 쉽게 나와질까요? 마음과 행동으로 보일 수도 있겠지만 “사랑해요.”하고 말하며 행동하면 분명히 더 좋아하실 것입니다. 나이 들면 아이가 된다잖아요.

금년에는 아직 ‘사랑해요, 말하기’ 숙제를 내주지 않았습니다. 아이들이 어려서 ‘사랑해요.’라는 말에서 아직 멀어지지 않았으리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바쁘게 살아가는 우리네 현실을 생각하면 딱 그렇지만도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 쌀쌀해지는 요즈음 다시 숙제를 내주어야겠습니다.

“하루에 한번 씩 부모님께 사랑하다고 말씀드리세요. 그리고 꼭 안아드리세요. 일주일 후에 숙제 검사를 하겠습니다.”


"칼럼은 본지의 논조와 다를 수도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