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치 양보 없이 화합을 말할 수 없다
한치 양보 없이 화합을 말할 수 없다
  • 편집국 기자
  • 승인 2007.03.02 00:00
  • 호수 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정부가 장항산단착공 여부에 따른 대안을 최종적으로 발표하기로 약속한 날이다.

지금 정부는 환경부를 통해 대안을 내놓고 짧은 침묵에 들어갔다. 도와 군, 비대위와 갯벌살리기 측이 모두 만족하는 안이 나올지, 어느 한쪽은 만족하고 한쪽은 실망할지, 모두 실망하는 최악의 결정이 내려질지, 독자들이 이 글을 읽게 되는 시간 상황이 어떻게 변해있을 지 아무도 모른다.

지난 22일 환경부를 통해 장항산단을 대신하는 사업계획을 내놓았다. 23일 오전 서천군과 비대위가 반발하며 즉각 거부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26일, 나소열 군수는 정부안에 대해 행정기관으로써 검토도 없이 거부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며 대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고 이에 충남도와 비대위가 강하게 반발, 비난의 화살을 날렸다.

충남도와 비대위가 군수의 입장변화에 똑같이 반발했지만 속내는 분명 다르다. 충남도 유력인사의 말 “이렇게 나오면 도는 손뗍니다”라는 건 의미가 있다.

때문에 비대위는 27일 정오 기자간담회에서 입장을 밝혔다. “22일 이후 산단의 대안은 생각할 여지가 없다”고 잘라 말한 것과 다른 분위기로 보였다. “갯벌보존 대책이 포함되지 않은 대안은 의미가 없다”는 말, “정부가 28일 결정하겠다했으니 일단 기다리겠다”며 “이제는 찬·반을 떠나서 서천발전을 위해 화합해야한다”는 말을 강조했다.

갯벌살리기나 서천민주단체연대도 태도 변화를 가져왔다. 갯벌이 완전히 덮일 고비는 일단 넘겼다고 보고 대안을 받되, 향후 하구둑 철거 등 갯벌생태복원을 관철시켜야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모두 ‘서천발전이 목표’라고 하지만 방법과 과정이 달라 2년 가까이 절대 대화가 될 수 없을 것 같은 두 집단에는 분명 공통점이 내재돼 있다.

첫째는 어떤 상황이 벌어지더라도 서천군을 쉽게 떠날 수 없는 서천군민이라는 점, 둘째 큰 틀에서 서천군의 발전과 군민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한다는 점이다. 셋째 장항의 경제파탄의 원흉이 금강하구둑이라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궁극적인 대안은 장항앞바다를 살리는 것이라는 것이다. 무엇보다 정치권과 행정으로부터 적잖은 실망으로 상처를 입었다는 것이다.

현재 서천군 분위기는 적어도 장항산단 찬·반을 떠나 전북 부안군과 같은 주민간의 갈등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공론화(公論化)되고 있다. 그러나 서천군이 대안검토 이틀만인 28일, 거부입장과 글자하나 안 틀린 이유로 정부대안을 거부 산단374만평을 만들어내라고 발표, 公論이 공론(空論)으로 끝날 위기에 처해있다.

어떤 이들은 입이 아홉이래도 말을 못하는 반면, 한입 가지고 두말하는 특수한 사람들도 많아 보인다.

이후 비대위는 전달 기자간담회 내용을 오해하면 안 된다며 “원안이 있는 대안은 없고, 대안 제시시점이 지났다”고 잘라 말한다. 환경부직원들이 서천에 내려오면 “죽여서 보내겠다”는 말은 섬뜩하기까지 한다.

결국 전날 비대위 위원장의 “이제는 정부에게 맡기고 민민(民民)갈등 하지 말고 우리끼리 화합해야한다”는 말은 오직 장항산단 착공을 위해 투쟁해야한다는 뜻이었다. 서로 한치의 양보도 하지 않으면서 화합을 말할 수 있는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