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복합화력 저지운동’ 병행해야
‘군산복합화력 저지운동’ 병행해야
  • 편집국 기자
  • 승인 2009.03.09 15:42
  • 호수 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군은 ‘금강살리기를 위한 토론회’를 주최하며 금강하굿둑을 개방하여 해수유통을 하기 위한 행보를 내디뎠다. 이는 날로 악화돼 가는 금강호의 수질이 영산강 하굿둑으로 인해 사람 살 곳이 못되는 곳으로 변해가는 영산호를 닮아가는 상황에서 매우 바람직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나소열 군수는 “우리군의 금강살리기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서 하천의 정비와 둔치의 개발 등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기의 부양에 초점을 맞춰 추진되어야 하겠으나 그보다 더 중요한 금강살리기의 핵심은 금강의 수질 개선과 생태계의 복원을 통한 지속성의 확보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라고 토론회를 여는 자리에서 밝혔다.

‘둔치 개발 통한 일자리 창출’ 운운은 ‘삽질로 경제를 살리겠다’는 ‘이명박식 사고’에서 자유롭지 못함을 보여주고는 있으나 기수역을 복원하여 생태계를 살리겠다는 생각을 읽을 수 있어 반갑기조차 하다. 그러나 아쉬운 것은 참석자들이 다양한 계층의 서천 군민들이 아니라 군 공무원이나 일부 사회단체 위주였다는 점이다. 이는 군민과 함께 하는 행정이 아닌 엘리트주의로 흐를 소지가 있어 염려스럽기까지 하다.

이러한 우려는 현실로 나타나 염하구를 살리겠다는 군의 이러한 의지와는 달리 장항의 일부 어민들은 염하구의 생태계를 죽이는 군산복합화력발전소의 건설에 따른 발전소측의 보상제안에 동의하고 나섰다. 이로 인해 공유수면군산해양항만청으로부터 공유수면점사용허가가 나 군산복합화력 반대 운동은 큰 위기를 맞고 있으며 지역내에서 큰 갈등을 빚을 것으로도 예측되고 있다.

1970년대 독일에서 갯벌의 소중함을 뒤늦게 깨닫고 보존대책을 세우는 데 가장 큰 어려움 중의 하나는 지역주민들의 반대였다고 한다. 그러나 독일에서는 행정, 학계, 언론이 합심하여 이들을 설득하고 생활대책을 세워줌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다.

그러나 군에서는 어민들의 생활과 직결된 문제를 놓고 토론회를 벌이면서도 이들과 함께 하겠다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다. 막강한 힘을 행사하는 ‘전기독점자본주의’ 앞에서 함께 힘을 합해야 할 상황을 맞아 ‘적전분열’을 보인 것이나 다름없다.

군과 충남도의 의지대로 하굿둑으로 막힌 금강 하구가 개방된다 하더라도 발전소가 완공되어 가동된다면 온배수 배출로 인해 염하구의 생태계는 살아날 수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금강하구의 기수역 회복은 어민들의 오래된 숙원이었다. 군이 이러한 일에 나선 것은 어민들에게 커다란 희망으로 자리잡을 수 있다. 그러함에도 어민들이 이날 토론회에 모습을 보이지 않은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금강하굿둑 개선을 통해 기수역을 회복하고 생태계를 복원하겠다는 의지를 대내외적으로 선포한 것이나 다름없는 군은 ‘군산복합화력 저지운동’도 병행해야 한다. 금강 염하구 갯벌을 되살리는 일은 서천군민의 일만이 아닌 서해어민 전체를 위한 공익적인 사업이므로 전라북도와 대화를 나누고 중앙정부에 호소하여 국가적인 사업으로 끌고 가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