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테마파크 실효성 따져야
스포츠테마파크 실효성 따져야
  • 편집국 기자
  • 승인 2009.06.29 11:50
  • 호수 47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이 스포츠테마파크 추진을 위한 행보를 내딛고 있다. 지난 4월에 용역계약금 3억780만원에 용역업체를 선정하였으며 지난 11일에는 군수실에서 기본계획에 관한 보고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나소열 군수는 기본계획을 보완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어떻게든 추진하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국비 51억, 기금 30억, 도비 53억, 군비 86억원 등 총 220억원이 들어가는 스포츠테마파크의 추진을 애초에 군의회는 반대했었다. 작년 4월과 9월에 군의회는 용역예산 2억원을 삭감했던 것이다. ‘예산을 우선 확보하자’는 것이 주된 이유였다. 재정자립도가 전국 최하위권인 서천에서 군비가 86억원이나 들어가는 공사인 것이다. 이처럼 두 번이나 삭감됐던 예산을 12월에 다시 상정하여 결국 군의회의 승인을 얻어내 본격적인 추진에 나섰다.

스포츠테마파크를 건설하는 데 들어가는 예산확보보다 더 중요한 것이 사후 관리와 운영을 어떻게 할 것인가이다. 전국 도처에서 주민 혈세만 잡아먹는 애물단지가 돼버린 스포츠 시설이 널려있다.

스포츠테마파크는 스포츠를 테마화하여 방문객에게 감동을 주도록 마련한 종합레저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스포츠테마파크가 성공하기 위해 학자들은 다음과 같은 조건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지역과 관련한 사업으로 인식해야 하며 관광레저도시로의 개발이 접근 모델이 되어야 하고, 둘째, 경기침체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소득원을 개발해야 하며 다양한 인프라가 확대되어야 하고, 셋째, 스포츠이벤트 개최 등 지역에 융합되고 다양한 기호를 충족시켜줘야 한다는 것이다. 지자체의 스포츠테마파크들 사이에 통합화와 블록화 연계방안을 추진해야 하며 산학민과 협치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점도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점들을 면밀히 검토하여 충분히 ‘남는 장사’를 할 수 있다는 계산이 서 있어야 건설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다.

군은 스포츠테마파크 건설이 ‘교육·문화·체육 복합시설 조성으로 군민 삶의 질 향상 및 여가선용 공간을 마련한다’는 명분을 내세우고 있다. 86억원의 군비가 들어가는 시설 치고는 그 활용 방안이 너무 국지적이다. 더구나 인구 6만의 농·수산물 생산이 주된 생활 터전인 주민들이 이러한 시설을 얼마나 이용할 것인지에 대한 분석이나 예측도 지금까지 전혀 나온 적이 없다. 또한 레저스포츠 수요 인구를 끌어들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연결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수립된 적도 없다. ‘일단 지어놓고 보자’는 식이다.

갈수록 경제가 어려워지고 있다. 이명박 정부는 ‘4대강 정비사업’이라는 대토목공사를 일으켜 경제를 살린다는 위험천만한 ‘도박’을 하고 있다. 군이 벌이는 최대의 토목공사인 ‘스포츠테마파크 조성사업’도 이와 닮았다. 지금이라도 군은 제대로 된 타당성 검토도 하고 공청회도 열어 ‘애물단지’로 전락하지 않는다는 것을 군민들에게 입증해 보여주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