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3농 혁신’ 이어 ‘충남형 행정혁신’ 시동
안희정, ‘3농 혁신’ 이어 ‘충남형 행정혁신’ 시동
  • 유승길 기자
  • 승인 2012.03.05 11:09
  • 호수 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융복합-자기 주도-지속가능한 3행정혁신 추진”

안희정 충남지사가 융복합 거버넌스 행정을 화두로 한 ‘충남형 행정혁신 계획’을 마련하고 일 잘하는 충남도정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안 지사는 28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 잘하는 충남도정’을 만들기 위해 융복합 거버넌스 행정, 자기 주도적 행정, 지속가능한 행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3농 혁신이 지속가능한 충남 만들기를 위한 ‘충남형 개발계획’이라면 이는 ‘충남형 행정혁신’을 설명하는 3가지 골자라 할 수 있다.
안 지사는 업무수행 방식과 관련 “모든 정책을 ‘자문-조정-평가-환류’를 통해 정책수요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융복합 거버넌스행정 체제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일례로 다문화정책의 경우 각 실국별로 분산돼 있는 정책을 통합하고 이주여성을 다문화 명예홍보대사로 위촉하는 등 정책수립단계에서부터 수요자를 참여시키겠다는 구상이다.


조직문화의 경우 “신자유주의 한계를 극복할 상생과 나눔, 배려의 새로운 조직문화 형성이 필요하다”며 “조직구성원의 자율적인 학습을 통해 ‘자기 주도적 행정’을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지속가능한 행정과 관련해서는 “지도자가 바뀌면 중단 또는 잊혀지는 사례를 막기 위해 우수 혁신사례를 제도화하겠다”고 말했다. 
충남도는 이같은 ‘충남형 행정혁신’을 위해 ▲인사·교육·관정 등 조직문화 혁신 ▲ 도정-시군정 기능혁신, 도정 중요과제 분석 및 업무 재설계, 직무성과 평가혁신 등을 포함한 업무혁신 ▲ 시스템혁신, 재정혁신, 제도혁신을 담은 내재화 혁신 등 3개 분야 9개 과제를 선정했다.
‘인사혁신’의 경우 인사운영에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의사결정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을 골자로 현재 전직원 공모를 통해 인사혁신팀을 구성한 상태라고 밝혔다. 또 도시군 공무원들이 교육프로그램과 강의 방식을 개선해 전문성은 물론 참여와 소통기법을 배양하도록 할 계획이다. 통상 9월 말에 열리던 다음 연도 시책구상보고회도 올해부터 정부부처의 예산이 기획재정부로 이송되는 5∼6월로 앞당기기로 했다.


업무혁신을 위한 방안으로는 시·군의견을 시책에 반영해 시군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는 ‘도정과 시군정의 코디네이션’ 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평가혁신’을 통해 4급 이상 공무원은 직무성과 평가와 실과단위 부서 평가를 병합하고, 개인성과 평가의 경우 거버넌스 성과 등을 가점해 융복합 행정역량을 높여가기로 했다.
특히 도청 행정포털과 홈페이지 등 온라인 시스템의 활용도를 높여 ‘종이 없는 사무실’을 구현하는 등 시스템 도정을 완성하겠다는 구상이다.
안 지사는 “재정혁신과 우수 혁신사례 제도화에 힘써 충남을 전국에서 가장 일을 잘하는 유능한 지방정부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