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핑계로 통신사 좋은 일만…”
“학생 핑계로 통신사 좋은 일만…”
  • 최정임 기자
  • 승인 2012.04.30 13:40
  • 호수 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폭력 신고전용 스마트폰 지원 논란
1700만원 교육예산, 그대로 통신회사로

지역학교들의 학교폭력 실태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난 가운데 도교육청의 학교폭력예방 대책이 일선 교사와 학부모들의 우려를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
실제로 충남도교육청이 학교별로 학교폭력 신고전용스마트폰 운영비를 지원하는 것을 두고 일선학교와 주민들 사이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도교육청은 학교폭력 신고와 예방 등을 위해 한 학교당 50만원의 학교폭력신고전용 스마트폰 운영비 50만원씩을 지원해 활용토록 하고 있다. 이는 3월부터 오는 12월까지 10개월간 운영되는 것으로 별도의 스마트폰을 개통하거나 기존교사의 휴대전화에 새 번호를 추가해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책에 대해 지역학교 교사들의 반응도 엇갈리고 있으며 지역주민들의 시선도 곱지 않다.


전교조 충남지부는 지난 24일 성명서를 통해 전국적으로 통합된 117이란 신고전화가 있으며 교사에게 신고전용 스마트폰이 없어 학교폭력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고 지적하고 보통 24개월의 약정기간계약이 이뤄지고 있음에도 10개월 이후의 운영예산에 대한 계획 없이 국가예산을 낭비하게 한다고 비난했다. 또 도교육청이 스마트폰으로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스마트폰을 각종 업무에 허덕이는 교사들에게 맡기지 말고 교장, 교감 등 관리자들과 교육감이 다니고 다니면서 신고를 받아야 한다며 졸속· 전시행정이라고 주장했다.
전교조 서천지회 관계자는 “이번 정책은 학교폭력예방 효과, 10개월 경과 후 운영예산, 누가 관리할 것인가의 책임소재 등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며 “한치 앞도 내다보지 못한 얼토당토않은 정책이다”라고 비판했다.
또 주민 김아무개씨도 “학교폭력은 날로 심각해지는데 제대로 된 대책은 나오지 않고 학생들을 핑계로 통신회사만 좋은 일 시키는 것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며 “서천지역만 해도 1700만원의 교육예산이 그대로 통신회사로 들어가는 것 아니냐”라고 의심의 눈초리를 보냈다.
반면 스마트폰의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효율성에 앞서 학생들과의 소통에는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지역 한 고등학교의 생활지도교사는 “아직 시행초기라 효과에 대해서는 말할 수 없지만 스마트폰 메신저 어플 등을 통해 학생들과 소통하는 데는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교사들이 스마트폰을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호불호’가 달라질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교육지원청의 한 관계자는 “효율성에 대해서 의구심이 들기는 하지만 도교육청의 시책이니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며 학생과 학부모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해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는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