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야리 액비저장조 설치 논란 일단락
개야리 액비저장조 설치 논란 일단락
  • 고종만 기자
  • 승인 2012.04.30 15:22
  • 호수 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수, 26일 비대위측과 면담 주민 요구 수용
진입로 변경·상수도 설치 약속

개야리 액비저장조 설치를 둘러싼 논란이 사실상 일단락 됐다.
나소열 서천군수는 지난 26일 오후 5시 군수실에서 개야리액비저장조비상대책위원회 이용섭 위원장 등 3명과의 2시간30분가량 진행한 면담을 통해 비대위가 요구한 8개항을 수용함과 동시에 다음달 초 현장 방문을 약속했다.
군은 이날 대책위측에 그간 쟁점사항이었던 진입로 변경((마을 앞 농로 대신 부사방조제 주갑문쪽 농로 이용)과 함께 지하수를 이용하는 마을 주민들에게 혹시 분뇨유출에 따른 지하수 오염에 따른 식수 사용 어려움 해소를 위한 상수도 설치를 약속했다.


군은 또 7600톤을 저장할 수 있는 밀폐형 액비저장시설을 추가 설치하지 않기로 했다.
개목마을 논에 액비를 살포하지 않는 대신 부사간척농지를 임대받아 벼농사를 짓고 있는 농가 중 희망농가에 한해 액비를 살포토록 했다.
개목마을 입구 시멘트로 포장된 비탈길도 아스팔트 포장을 약속했다.
그런가 하면 군은 액비저장조 인근에 들어선 계사와 돈사에서 발생하는 악취와 관련해서도 관련 농가와 협의를 통해 악취 탈취 및 정화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이날 군수와의 면담을 가졌던 개야리 액비저장조 비상대책위원회 이 위원장은 “마을에 액비저장조가 들어서는 것은 막아내지 못했지만 그동안 주민들이 요구했던 사항의 90%가 반영됐다”며 “군수와의 면담결과와 관련된 마을회의를 최대한 빠른시간에 개최해 보고한 뒤 주민을 속여 동의서를 받아 현 액비저장조가 들어서도록 만들었던 김 아무개 전 이장에 대한 채용을 금지하는 것을 골자로 한 액비저장조 사업주와 협의를 통해 매듭짓기로 했다.
자부담 1억6300만원과 국·도·군비 등 모두 7억6600만원이 투입되는 개야리 액비저장조는 서면 개야리 160-1, 2번지 일대 연면적 1600㎡에 분뇨 7600톤을 저장할 수 있는 밀폐형 액비저장조와 밀폐형 악취탈취서설 2기 등이 들어서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