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 건립 공염불되나
건양대 건립 공염불되나
  • 뉴스서천
  • 승인 2003.02.27 00:00
  • 호수 16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90년대부터 우리 군은 기능대학 유치 등을 비롯해 대학유치에 심혈을 기울여 왔지만 인연의 고리는 걸지 못했다. 서천은 이리도 대학과의 인연이 없을까? 하는 의문이 일 정도다..
하지만 지난해 5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서천군과 건양대학교가 서천캠퍼스 건립을 위한 협약식을 체결하면서 다시 한번 대학건립의 꿈이 부풀었다.
그러나 협약체결 이후 군과 건양대측 모두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검토를 이루지 못한 채 7개월이란 시간을 흘려보낸 지금, 대학건립 문제는 다시 원점으로 회귀하며 자칫 건립포기라는 극단의 상황까지 우려되고 있다.
캠퍼스 건립과 관련, 지난 18일 열린 군 실무담당회의 결과 난제가 도출됐기 때문이다. 예견됐던 예산상의 문제와 행정지원에 따른 난제들이 또다시 대학과 얽힌 악연의 사슬을 더욱 얽어매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실무담당 회의에서 상하수도, 도로, 시설부지 매입·매각, 학교 수련원 마련 등에 소요되는 재원이 무려 1백50억 원 가량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군 재정여건을 감안한다면 적잖은 부담이 아닐 수 없다. 설립부지 확보지원과 도시계획관련지원, 운동장 시설투자, 기타 학교시설 설치에 따른 행정지원도 만만찮은 난제다.
이 같은 상황은 군이 대학건립을 위해 재정·행정의 큰 부담을 안고 대학건립을 추진할 수 있겠는가하는 물음을 던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협약 이후 대학건립은 양측의 논의과정 없이 결국 업무 협약식 의미를 축소시킨 채 대학건립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님을 새삼 확인하고 있는 꼴이 되고 있다.
도래된 결과를 곰곰이 살펴보면 양측 모두 상호간 건립을 위한 추진일정과 시기가 명확하지 않은데다 협약내용 또한 원론적이어서 책임성이 희석될 수밖에 없는 상태임이 분명히 드러났다.
아무리 좋은 일도 현실적인 문제점을 충분히 검토하지 않고 추진할 경우 본질이 희석될 수밖에 없으며 주민들에게 의구심만 자아내게 할 뿐 이다.
충남 15개 시·군 중 유일하게 대학이 없는 우리 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으로 추진해 온 사업인 만큼 이제는 주민이 실망하지 않은 범위내의 대학건립을 위한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오는 3월 만남을 갖게될 양측 모두 타당성 검토를 통해 도출된 문제를 발전적 협의 원칙으로 효율성과 정당성, 시의성을 바탕에 두고 원점에서 전반적으로 재검토하길 권유한다.
부디 양측의 공적인 약속이 이루어져 대학건립이에 대한 주민 믿음이 꾸준한 노력으로 좋은 결실을 맺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