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 돈 대주며 병영체험캠프 독려하더니…
학교에 돈 대주며 병영체험캠프 독려하더니…
  • 심규상 기자/충남지역언론연합
  • 승인 2013.08.02 21:15
  • 호수 67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10년 7월, 전교조 충남지부가 성명을 발효합니다. 충남교육청이 초·중·고생들의 안보교육 강화를 위해 병영체험캠프를 추진하도록 산하 지역교육청에 강요했다는 내용입니다.


당시 충남교육청은 병영캠프를 위해 5500만 원의 예산을 나눠주며 결과를 보고하도록 했습니다. 여기에 '해병대 아카데미'와 '육군 6101부대', '특전사 수련원' 등 충남 인근 군부대 및 병영체험캠프 운영기관을 안내하기까지 했습니다. 이를 위해 임차료, 급량비, 용품비 명목으로 14개 시군교육청에 345만 원을, 그리고 천안에는 670만 원 등 모두 5500만 원의 예산을 지원했습니다.


전교조 충남지부가 나서 "충남교육청이 돈까지 주면서 '병영체험캠프'를 강요하고 있다"며 "도교육청이 국방부 산하 기관이냐"고 반문했습니다. 또 "통상 '현장체험학습'은 전부 수익자 부담인데 유독 병영체험캠프만 교육청에서 전부 돈을 대는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사설 병영체험 업체와의 유착 의혹을 제기한 것입니다. 병영체험캠프 폐지를 요구한 건 당연합니다.


그 뒤 충남도교육청은 어떤 행보를 보였을까요? 다음해인 2011년에는 도내 5개 지역교육청에 병영체험캠프를 위해 1100만 원을 지원했습니다. 2012년엔 6개 지역교육청에 1800만 원, 올해도 2개 지역교육청(서천, 천안)에 약 900만 원의 예산을 공모를 통해 지원했습니다. 줄기차게 병영체험 캠프 참여를 독려해 온 것입니다.
특히 도교육청은 2011년에는 학생 병영체험과 안보교육을 위해 육군 제 32사단과 MOU를 체결했습니다. 병영체험을 통해 학생들에게 나라 사랑하는 애국심과 정신자세를 확립하게 한다는 게 그 이유입니다.


공교육 현장에까지 참을성, 용기, 정신무장을 강요하는 군사문화가 스며든 것이지만 대부분 문제의식조차 갖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자기 계발 프로그램을 상품화해 돈벌이 수단으로 활용해 왔습니다.
여름방학을 앞두고 끈기가 부족한 초중고생 자녀를 유격훈련, 공동묘지 공포체험, 고무보트 수상훈련 등 해병대캠프 극기 훈련 프로그램에 보내라는 광고도 많습니다. <대전MBC>의 경우 '청소년해병대 아카데미 캠프'를 6년째 주최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충남 태안 태안군 남면 청포대해수욕장에서 해병대캠프를 진행하려다 안면도 사설 해병대 캠프 사고로 일정을 전면 취소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대전MBC> 측은 위탁계약업체에 대해 '국내 최초 해병대식 사설 교육기관으로 청소년 캠프를 최초로 실시한 기관'이라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태안해양경찰서는 태안군 안면도 사설 해병대캠프 도중 고교생 5명 사망 사고 관련, 당시 현장에 있던 교관 3명을 과실치사 혐의로 구속했습니다. 훈련을 실시하면서 안전조치를 소홀히 해 학생들을 파도에 휩쓸려 숨지게 한 혐의입니다. 안보교육, 극기 훈련이라는 이름으로 병영캠프에 학생들을 내몰았던 도교육청과 언론, 이를 당연시했던 우리 자신들에게는 과실이 없는지 되새겨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