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수목장림사업 중단 강력히 요구해야
군, 수목장림사업 중단 강력히 요구해야
  • 편집국 기자
  • 승인 2016.03.28 14:29
  • 호수 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2일 대부분 70~80이 넘은 심동리 마을 주민들이 전세버스를 대절해 대전 정부종합청사로 향했다. 마을이 수목장림으로 바뀌게 될 위험에 처하자 삶의 터전을 지키려는 주민들이 팔자에 없던 ‘데모꾼’이 된 것이다.

이달 들어 벌서 두 번째이다. 지난 3일에도 이들은 대전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시위를 하고 산림청 담당자들과 면담을 했지만 지난 11일 산림청 직원들이 심동리를 찾아와 마을회관에서 주민들을 만난 자리에서 “수목장림조성을 위한 동의서에 합의 서명을 받아 절차상 문제가 없으며 주민대표단을 구성하면 주민대표단을 통해 주민들과 소통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행하겠다는 일방적인 통보를 하고 간 것이다.

이에 주민들은 분을 삭여야 했다. 국가가 주민들을 속이고 삶의 터전을 빼앗으려 하는데 가만히 있을 사람은 없을 것이다.

산림청은 ‘주민동의서’를 앞세워 절차적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지만 주민들은 이장이 주민들에게 제대로 된 설명도 없이 서명을 받아갔다고 반박한다. 실제로 주민 설명회는 심동리에 수목장림 조성 사업을 벌인다는 산림청의 발표가 있은 후인 지난해 12월에 처음 열렸다.

이장마저도 주민들의 항의에 “수목장림 조성 동의를 구하는 서명인 줄 몰랐고, 그저 수목장림 조성을 위한 사전조사 동의서로 알았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심지어 주민들은 자신의 마을에 수목장림이 들어선다는 소식을 언론보도를 통해 처음 알았다 한다.

여기에는 서천군의 책임도 크다. 군에서 이런 사정을 미리 몰랐을 리 없었을 것이다. 군이 주민들의 삶의 문제에는 전혀 관심이 없고 사업을 강행하려는 산림청 편이 아니었다면 주민들이 사전에 몰랐을 리 없다. 여기에는 군의원도 자신이 과연 주민들을 제대로 대표하고 있는지 돌아보고 주민들에게 사과해야 할 것이다.

이 문제가 불거지자 군은 군민들의 의사에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그렇다면 군은 산림청을 찾아가 주민 절대 다수가 반대하는 이 사업을 철회할 것을 산림청에 강력하게 요구해야 한다. 군 담당 부서인 농림과의 과장은 지난 11일 심동리 마을회과에서 열린 산림청 직원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되레 산림청을 편드는 모습을 보이다 주민들의 지탄을 받기도 했다.

주민들은 수목장림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주민들은 보수적인 장묘문화로 인해 산림이 훼손되고 있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다만 민주적 절차에 따르지 않고 마치 무슨 ‘작전’을 펴듯 밀어붙이고 있는데다 주민들의 삶의 터전을 파괴하면서까지 굳이 심동리에서 이 사업을 벌여야 하는지를 묻는 것이다.

지난 22일 산림청에서는 “오는 4월 13일 총선을 치른 후 이후 주민들과 진지한 대화를 통해 진정한 주민들의 의사를 확인할 예정이고, 그 결과에 따라 사업을 재검토하는 방안까지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다. 아직도 주민들 의사를 확인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그들이 받아간 주민동의서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군이 나서서 산림청의 이러한 부당한 행태에 강력 항의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