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행정, 이대로는 안된다
군행정, 이대로는 안된다
  • 편집국 기자
  • 승인 2017.06.28 00:43
  • 호수 86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의회는 지난 22, 23m 26일 3일 동안 군집행부 실과장을 출석시킨 가운데 회의식 행정사무감사를 벌였다.
감사가 진행되는 동안 많은 문제점들이 노출됐다. 많은 의원들이 군과 군민간의 소통의 부재를 지적했다. 이에는 과거 권위주의식 행정이 한 몫 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었다. 동백대교 개통을 두고도 실질적인 대책이 없으며 무사안일로 대응하고 있다는 지적에 집행부는 답변을 제대로 하지 못했으며, 3년 동안 52억원을 들여 용역을 수행했으며 그것도 대부분 수의계약이었고, 그 결과가 널리 공유되지 못하고 서랍 속에 쳐박혀 있다는 지적에는 답변을 하지 못했다.

김가공특화단지를 지어놓고 많은 하자가 발생해 업체들이 입주하지 않은 상태에서 고장난 빈 저온창고를 가동면서 연간 전기요금만 6300여만 원이었다는 지적에는 아연실색할 정도였다.

지금도 군청 앞에서는 환경미화원들이 농성을 풀지 않고 있다. 그 열악한 환경 속에서 일하는 미화원들의 임금이 떼이는 동안 한편에서는 혈세가 줄줄 새고 있었던 것이다.

방치된 성실중학교 체육관을 들어서자 붕괴 위험에 놀라 무서워서 나왔다는 어느 군의원의 고백도 있었다. 서천군의 현실에 전혀 맞지도 않는 분야에 예산을 탕진한 경우도 있고 사업예산을 책정해놓고도 사용하지 않은 액수가 43%에 이르렀다.

이쯤 되면 ‘행정의 부재’ 상태라고 인정할 수밖에 없다. 어느 곳 하나 시원하게 뚫린 곳이 없다.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미래를 설계하고 실천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하건만 오작동되는 시스템을 고치는 데 정력을 소비하고 있는 셈이다.

이런 상태가 지속돼서는 안된다. 많은 부서장들이 행정을 펴면서 법 탓을 하고 있다. 법이 그렇기 때문에 허가를 안내줄 수 없다고 말한다. 그러나 주민 갈등을 불러온 많은 사례들이 주민들은 알지도 못한 가운데 추진되다 심각한 갈등으로 비화하곤 했다. 법의 문제만은 아니다. 누구를 위한 행정인지를 망각했기 때문이다.

획기적으로 달라지기 전에는 서천군의 미래를 기약하기 어렵다. 이런 가운데 자신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고 있는 공무원도 있다. 많은 공무원들이 이들처럼 일하도록 만드는 것은 군수의 몫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