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지방선거와 기업 유치
사설-지방선거와 기업 유치
  • 편집국 기자
  • 승인 2018.05.31 10:55
  • 호수 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면 도둔리에 들어서면 신서천화력발전소 건설 현장에 우뚝 솟은 발전소 건물 철골구조를 볼 수 있다. 현재 공정률이 40% 정도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알려진 석탄화력발전롤 짓고 있는 도중에 29일 군은 군청 대회의실에서 서천군수 권한대행을 비롯한 실·과·소장이 참여한 가운데 ‘서천군 지역에너지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에너지 자립도시 조성에 대해 논의했다.
군은 ‘탈원전·탈석탄’으로 대변되는 정부의 에너지 전환정책과 충청남도의 ‘지역에너지 비전’ 선포 등 에너지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서천군 지역 특성에 맞는 실행계획을 수립하고자 용역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용역을 통해 에너지 공급, 소비 현황 및 특성 등 데이터를 면밀히 분석해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에너지절약 및 효율 향상 등 수요관리, 지역 에너지정책 시민참여 방안 등을 마련함으로써 군정 추진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한다.

서천군이 뒤늦게 이러한 움직임을 보인 것은 만시지탄이지만 환영할 일이다. 서구의 선진국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나라들이 화석에너지의 고갈을 대비해 재생에너지에 투자를 하고 있는데도 우리나라는 아직도 원자력 발전 확대 정책을 버리지 않고 있다. 오히려 원자력을 수출한다며 지구촌의 비웃음을 사기도 한다.
이제 이상의 성장이나 개발을 지구의 환경용량이 허용하지 않고 있음을 많이 알게 되었다. 이런 가운데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서천지역의 현안이 장항국가 산업단지 문제가 화두에 오르고 있다. 기업을 유치해야 서천군이 잘 살 수 있다는 고정관념이 사라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기업 유치에 최선을 다해겠다”는  후보자들을 쉽게 만날 수 있다.

물론 그 지역 환경에 맞는 생산시설이 있으면 경제적으로 풍요로움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경제가 지속가능한 경제인지에 대해서 생각하는 모습은 볼 수 없다. ‘공장을 유치해야 잘 산다’는 70년대식 논리가 아직도 통용되고 있고 이를 근거로 서천에서도 군의원, 도의원, 군수 후보, 도지사 후보들이 기업유치를 내세우고 있다.

이러한 때 유권자들은 이들이 외치는 구호가 타당성이 있는 것인지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65세 이상 노령 인구가 30% 이상이며 숙련된 노동자나 다른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한 상황에서 공장용지가 싸다고 해서 기업이 몰려올 것인가. 온다 해도 그 기업이 지속가능한 경제를 보장하는 기업인지도 살펴봐야 한다.
선거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각 후보들은 사람들이 많이 모여드는 곳을 찾아다니며 직접 지지를 호소할 것이다. 이들에게서 4년 전처럼 ‘기업유치’라는 말이 봇물처럼 터져나올지 궁금하다. 어떤 방법으로 어떤 기업을 유치하겠다는 되물어야 하고 그 기업이 와서 우리 지역에 장기적으로 도움이 되는 기업인지 따져 봐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