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최초 해양보호 조례 발의 눈길
지자체 최초 해양보호 조례 발의 눈길
  • 고종만 기자
  • 승인 2019.03.14 15:00
  • 호수 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승재 도의원 대표발의…해양보호 활동 근거 마련

장승재 도의원이 지자체로는 처음으로 해양보호 조례를 발의해 눈길을 끌고 있다. 도의회에서 조례안이 통과되면 충남도 차원에서 해양보호를 위한 적극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됨은 해수부장관이 정하는 해양보호구역(28개소 중 충남은 서천 갯벌, 태안 신두리 사구해역, 보령시 웅천읍 소황 사구 해역, 서산·태안 가로림만 해역 등 4) 에 준해 보전가치가 있는 도내 지역 및 해역을 도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장 의원이 대표 발의해 지난 12일 입법예고 된 충청남도해양보호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해양생태계의 보전 및 관리에 관한 법률36(도 해양보호구역의 지정)에 근거하고 있다.

장 의원이 대표 발의한 조례안에 따르면 해양보호구역의 지정행위제한관리계획해양생태계 보전 및 이용과 관련된 내용인 해안과 해안생물의 서식처 보전 등을 위한 관리체계 구축, 오염 저감 및 방지시설 설치, 해양쓰레기 수거 등 해양생태계 보전 및 복원을 위한 사업 추진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장 의원은 도내에 해수부장관 지정 해양보호구역이 4곳에 불과하다보니 각종 쓰레기 및 오물이 바다로 유입되고 있고 생태환경이 훼손됐거나 훼손될 우려가 있는 해안이 많다면서 이번 조례가 의회에서 통과되면 도 차원에서 적극적인 해양보호사업 추진 시 해양생태 보호와 더불어 해양보호구역내 거주 주민의 생활환경 개선, 안전한 수산물 먹거리 생산, 깨끗한 관광지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장 의원이 대표 발의한 조례안은 18일부터 열리는 제310회 임시회에 상정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