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원, 정규 관람코스 관람객 ‘각서 작성’ 물의
생태원, 정규 관람코스 관람객 ‘각서 작성’ 물의
  • 고종만 기자
  • 승인 2019.04.04 14:44
  • 호수 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 책임못질 제인구달길 차라리 폐쇄하라”
▲누리집에 소개된 제인구달길
▲누리집에 소개된 제인구달길

국립생태원이 누리집에 소개한 정규 관람코스를 둘러보기 위해 찾은 입장객을 가로막고 각서를 작성할 것을 요구해 물의를 빚고 있다.

주민 A아무개씨는 지난달 30일 생태원 누리집에 나와 있는 제인구달길을 찾기 위해 생태원을 찾았다. 제인구달길은 세계적인 영장류 학자이자 환경운동가인 제인구달 박사를 기리기 위해 국립생태원이 조성했다.

A씨는 제인구달 길을 둘러보지도 못하고 입구에서 생태원 직원에 의해 제지당했다. 통제구역이라는 이유였다. 이후 A씨는 생태원 직원을 따라 당직실에서 각서를 작성하고서야 제인구달 길을 둘러볼 수 있었다.

▲제안구달길을 찾았다가 생태원 직원에 의해 제지당한 A씨가 작성해 제출한 각서
▲제안구달길을 찾았다가 생태원 직원에 의해 제지당한 A씨가 작성해 제출한 각서

A씨는 이날 생태원직원이 작성해준 문구대로 써서 제출한 각서에는 제인구달길을 걷는데 안전사고 및 산길에서 주요시설의 파손 및 산약초 및 들꽃 등 어떤 행위를 하지 않을 것이고, 문제 발생 시 모든 책임을 다 하겠다고 자필로 기록한 뒤 사인과 함께 지장을 찍었다.

불쾌함을 넘어 황당할 수밖에 없었다A씨는 도대체 제인구달길을 어떻게 조성했길래 안전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생태원이 책임질 수 없다는 것인지 알 수 없다면서 관람객의 안전을 보장하지 못할 것 같으면 폐쇄하는 것이 맞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당시 생태원 당직실 책임자는 관람객과 유선상으로 소통하면서 관람하고자 하는 구역에 대한 상호 이해가 부족했던 것 같다면서 관람객에게 무리한 요구를 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일부 직원의 생태원 관람코스 등의 미숙지 등으로 발생된 상황이라면서 해당 사안과 관련 각서 등의 요구는 할 수 없는 것인데 이에 대한 재발방지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