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정보 실시간 제공
초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정보 실시간 제공
  • 고종만 기자
  • 승인 2019.04.19 10:46
  • 호수 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동네 대기질’ 어플 내려 받아 위치설정 후 사용
문예의전당 주차장에 설치된 서천읍 대기측정소
문예의전당 주차장에 설치된 서천읍 대기측정소

하루가 멀다 하고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서 외부활동을 줄이고 실내 활동이 늘어나는가 하면, 외출할 때는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될 정도로 우리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 때문에 사람들은 매일같이 방송 등을 통해 고농도 미세먼지 발령 여부를 확인하는가 하면 , 직접 어플을 깔고 실시간으로 확인한 뒤 외출 여부를 결정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서천군도 이 같은 추세에 따라 올해 1월부터 관내 3개소(장항읍 철도부지, 서천읍 문예의전당 주차장, 서면보건지소)에 설치된 측정소를 통해 대기오염정보를 실시간으로 주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대기환경보전법 제3조 상시측정 규정에 따라 군은 지난 1월부터 주민들에게 미세먼지(PM10)ㆍ초미세먼지(PM2.5), 오존(O3 ) 이산화질소( NO2), 이산화황(SO2,) 일산화탄소(CO), 온도ㆍ습도 등을 공개하고 있다.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대기오염정보는 ‘에어코리아’ 홈페이지 또는 ‘우리동네 대기질’ 어플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어플은 플레이스토어에서 ‘우리동네 대기질’을 검색해 내려 받은 뒤 위치설정 후에 이용하면 된다.

군은 전 공무원에게 우리동네 대기질 어플을 설치하고 이용할 것을 독려하는 한편, 읍면별로 이장회의 등을 통해 주민들이 대기오염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토록 했다. 아울러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방송 등 안내와 함께 미세먼지 대응요령, 청소법, 미세먼지 마스크 착용법 등 개인 관리의 중요성 홍보 방송 등을 안내토록 했다.

한편 미세먼지 7대 대응요령은 다음과 같다.
고농도 미세먼지 7가지 대응요령으로는 ▲외출은 가급적 자제하기 ▲외출 시 보건용 미세먼지 마스크(식약처 인증) 착용하기 ▲외출 시 대기오염이 심한 곳은 피하고, 활동량 줄이기 ▲외출 후 깨끗이 씻기 ▲물과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야채 섭취하기 ▲환기, 실내 물청소 등 실내 공기질 관리하기 ▲실내·외 공기 오염도를 고려하여 적절한 환기 실시하기 ▲대기오염 유발행위 자제하기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