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생태원, 노조와 성의 있는 대화 나서라
사설 생태원, 노조와 성의 있는 대화 나서라
  • 편집국
  • 승인 2019.05.07 22:01
  • 호수 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생태원 노조의 파업사태가 해결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지난 2일 노조는 지역시민단체와 연대해 기자회견을 열고 삭감된 임금 13000여만 원을 지급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생태원측과 대화에 나섰으나 생태원측은 행정적으로 잘못된 것 없다, 단계적으로 해결해나가자며 애매한 주장을 되풀이했다. 이에 노조 측에서는 우리가 뭘 잘못했기에 임금이 삭감됐냐며 따졌다.

2013년 국립생태원이 개원한 이래 100여명이 넘는 서천군 주민들이 비정규직으로 일해 왔다. 지난해 71일 정부방침에 따라 생태원은 용역회사를 통한 간접고용 방식에서 직접고용방식으로 전환하며 100여명의 비정규직 사원들이 정규직 사원이 됐다. 보다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러나 오히려 삭감된 임금을 보고 아연해질 수밖에 없었다.

이들은 정규직으로 전환됐지만 오히려 용역 당시보다 임금이 삭감됐다며 생태원측에 정부의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라고 촉구했다.

20177월 정부가 정한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절감되는 용역업체 이윤·일반관리비·부가가치세 등(10~15%)은 반드시 전환자의 처우개선에 활용하도록 하여 처우 수준을 개선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사측과의 협상에 진전이 없자 이들은 노동조합을 결성해 협상에 나섰지만 생태원측은 달라지지 않았다. 마침내 지난 달 29일 노조는 전면 파업에 들어갔다. 그동안 노조는 환경부를 항의방문하기도 했다. 환경부에서는 예산 전용을 통해 해결할 것을 요청했으나 예산에서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 전용이 어렵다는 것이 생태원측의 주장이다. 노사 상생을 위한 예산이 있는데 이 중 일부만 전용해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노조 측은 주장하고 있다.

이처럼 노사가 맞서고 있는 가운데 생태원의 설립 취지와 배경을 돌아볼 필요가 있다. 국립생태원은 2007년 노무현 정권 때 해양생물자원관, 내륙산단과 함께 서천군 대안사업으로 탄생했다. 서천군 주민들은 대대로 살아온 삶의 터전을 정부에 내주며 이들 사업이 완공돼 서천군 전체가 잘 살게 되기를 기대했다. 생태원의 설립 목적 가운데 하나는 지역과 상생하는 새로운 경제발전 모델을 창출한다는 것이었다.

201312월 개원한 후 생태원은 서천군민들의 가슴 속에 자부심으로 자리 잡았다. 이곳에서 고용되어 일하는 주민들에게는 더욱 그러했을 것이다. 지난해 7월 마침내 정규직 사원으로 전환이 됐다. 그러나 많게는 10% 이상이 깎인 임금이 지급됐다. 생태원측에서는 납득할 만한 해명을 내놓지 못한 채 노사 간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

생태원측은 지금이라도 사태해결에 성의 있는 자세로 나서길 바란다. 지역주민들의 얄팍한 월급봉투를 축내어 얼마나 도움이 될 것인가. 파업으로 인한 손실도 점점 불어나고 있다. 빨리 문제를 해결해 지역 주민들이 신명나게 일하는 일터로 만드는 것이 많은 국민의 사랑을 받는 생태원이 되는 출발점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