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서 신설 실패 책임은 누구?
소방서 신설 실패 책임은 누구?
  • 뉴스서천
  • 승인 2003.12.26 00:00
  • 호수 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천군내 국책사업이 지지부진하다. 빨리 사업을 본궤도에 올려놓아야 한다.
군내 국책사업이 지지부진한 이유는 경제성이다. 경제논리를 내세워 정부의 예산지원이 늦어지기 때문이다.
우리는 기회 있을 때마다 개발되지 않은 지역을 개발된 수준으로 끌어올릴 것, 인구 과소(過疏) 지대에 분산효과를 가져오는 투자 증대를 촉구해 왔다.
경제논리에서 균형개발논리, 균형발전 정책으로 바꿔야 한다. 국토균형발전의 백년대계를 지금 개혁하지 않으면 늦다. 국책사업이 제대로 추진돼야 지역균형 발전이 성공한다.
이런 상황에서 이번 군의 소방서 유치문제는 서천군의 국책사업과 주민 숙원사업을 추진하는 한계성을 보여주고 있다.
서천군이 남몰래 추진한 소방서 신설 사업이 도의회 예산심의에서 삭감된 것이다.
충청남도 도의회 건설소방위원들 사이에서는 이번 군의 소방서 신설 사업 추진에 대해 ‘명분 없는 사업 추진이다’다는 비난을 쏟아 부었다는 후문이다. 자칫 다른 도비 지원 예산까지 삭감될 위기였다는 것이다. 이번 사업추진의 문제점은 두말할 나위 없이 서천군의 엉터리 작품 만들기다.
도 소방본부가 도내 15개 시·군을 대상으로 소방서가 없는 지역의 소방서 신설 5개년 계획을 세우고 추진하고 있으나 서천군은 5개년 계획 대상지역에 포함되지도 않았다.
특히 충청남도 예결위원회에서 조차 모르는 서천군 소방서 신설 계획에 해당 위원회인 건설·소방위원회 의원은 물론 예결위원회 의원들까지 명분 없는 사업 추진을 외면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서천군은 특별교부세 5억원을 담보로 소방서 신설을 추진하면서 각종 갈등을 불러일으키며 결국엔 장항소방서 증축 사업조차 물거품 되는 사태를 자처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더욱 큰 문제는 군이 소방서 신설을 추진하면서 도의회 해당 건설소방위원 도의원 조차 이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는 것이다. 상황이 어렵기에 양 도의원과의 충분한 협의와 교감이 뒤따르지 못한 것으로 이해되지만 군정발전을 위한다는 같은 마음이라면 어찌 한 도의원과만 협의할 수 있는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어쨌든 군민들의 큰 바램이자 군 숙원사업인 소방서 신설을 위해 군이 사업을 추진한 것은 잘못된 것은 아니다.
무리가 뒤따른다 해도 군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할 사업은 추진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런점에서 이번 소방서 신설 사업추진은 잘못된 일만은 아니라고 평가한다.
하지만 서천소방서 신설이 가시화되는 줄 알았던 군민들은 무척이나 서운한 반면 유치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만큼 서천군과 양 도의원이 모두 ‘동상이몽’격으로 활동하고 있다는데 심기가 불편할 따름이다.
지난 19일 장항지역에서 큰 화재가 발생했다.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상점 7동이 불타 몇몇 군민들의 귀중한 재산이 한줌의 재로 변했다. 이날 소방서의 빠른 초동대처가 있었더라면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는 게 군민들의 시각이다.
인력과 장비가 태부족한 소방시설과 인력이 이대로 유지된다면 이로 인한 심각한 후유증은 새삼 거론할 필요조차 없을 것이다. 국책 사업과 주민숙원 사업을 추진하기전 소소한 이로움에 눈이 멀어 문제의 핵심을 보지 못하는 어리석음만큼은 피해가야 하지 않을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