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이 쏘아 올린 서천군의 작은 지역 혁신
청년들이 쏘아 올린 서천군의 작은 지역 혁신
  • 고종만 기자
  • 승인 2020.07.23 09:13
  • 호수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 일자리·빈집 재생 두 마리 토끼 잡았다
▲청년주거공간으로 탈바꿈하게 될 옛서광장 여관. 삶기술학교@한산캠퍼스 성과공유회 참가자들이 서광장여관 앞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청년주거공간으로 탈바꿈하게 될 옛서광장 여관. 삶기술학교@한산캠퍼스 성과공유회 참가자들이 서광장여관 앞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2020년도 삶기술학교 한산캠퍼스 상반기 성과공유회가 지난 14일 한산면주민자치센터에서 행정안전부, 충남도, 삶기술학교 한산캠퍼스에 정착한 청년과 주민 등 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삶기술학교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청년들이 살기좋은 마을 만들기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6월 문을 연뒤 올해부터는 충남도와 서천군이 맡아 운영하고 있다.

올 상반기 코로나 19에도 불구 상반기에 30명이 선발돼 3개월 동안 15개 팀이(예비)창업 성과를 일궈냈다.

이날 성과공유회에서는 정착 청년들이 앞으로 서천군에서 추진할 사업 계획 소개가 눈에 띄었다. 동물보호단체를 경영하는 함께쓰담 하민재 대표와 소곡주 지게미를 활용한 빵가루로 한식당을 준비 중인 김청수 씨는 10년간 방치됐던 옛 무지개식당 공간을 함께 동물카페로 탈바꿈하겠다는 사업 계획을 알렸다.

사진작가 류영준 씨와 에세이작가 정회진 씨는 주민이 10년 동안 운영해온 대신인쇄소를 이어받아 독립 출판사와 사진관을 창업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특히, 2019년부터 한산면에 위성 사무실을 둔 15개의 청년 창업팀들이 커뮤니티벤처라는 이름으로 공동의 사업 계획을 연구해 한산면의 빈집 13곳을 재생하며 지방소멸 위기의 해결책으로 주목을 받았다.

또한, 이날 삶기술학교 김혜진 삶코치장은 지난 9일 주민 참여로 출범한 지역 자산화사업 내용을 토대로 유휴공간인 서광장여관을 매입해 주민들이 건축주가 되어 마을 호텔로 탈바꿈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옛 서광장여관을 청년 주거공간으로 바꾸기 위해 청년들이 전문가와 주민으로 구성된 팀을 꾸려 직접 개조하는 건축 캠프를 추진할 계획을 발표하며 성과공유회를 마무리했다.

한편, 2020년도 삶기술학교의 정규과정은 상·하반기 과정으로 나눠 두 차례 진행되며, 정규과정뿐만 아니라 하루 살기, 일주일 살기, 한 달 살기 프로그램을 삶기술학교 인터넷 공식 홈페이지(http://slowtech.ac)를 통해 상시 모집하고 있다.

<고종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