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 관점에서 ‘코로나 이후’ 대비하자”
“공동체 관점에서 ‘코로나 이후’ 대비하자”
  • 홍성민 시민기자
  • 승인 2020.11.19 11:33
  • 호수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협력 기반 지역 순환경제 수립 필요

지난 13일 서천지속협 회의실에서 코로나 이후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집담회가 열렸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는 전대미문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앞으로 백신이 개발된 이후에도 세계 사회가 급격하게 변화될 것이라고 모두 예측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고 기존 온라인(On-Line) 분야는 더욱 가속화되는 방식의 산업이 확장되고 있는 반면 이동 및 활동의 제한, 실내 생활의 지속, 심리적인 위축 등으로 인해 내재적 불만 및 사회적 불안감이 점점 높아져 가고 있다.

반면, 지역화폐 사용으로 인한 지역경제 및 로컬푸드 확산의 기회 마련, 사회적 갈등 최소화를 위한 연대 확대 등으로 향후 지역공동체가 활성화되는 계기로 보는 경향도 있다.

지난 30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제4차 충남도 종합계획(2021~2040) 최종보고회가 열렸다. 충남연구원 오용준 선임연구위원은 통계청 장래 인구 특별추계 자료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예측했다. 2040년 충남의 인구는 236만 명 수준이 될 전망이며 2019년 기준 219만 명보다 약17만 명 정도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충남도 전체 인구의 약 80%가 서북부지역에 집중돼 불균형 문제는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발표한 내용을 토대로 지역별 살펴보면 천안시 838000, 아산시 518000, 당진시 304000, 서산시 201000명으로 4개 시군에만 1861000명의 인구가 거주하게 될 것으로 관측됐다. 하지만 이곳에 속하지 않은 시와 군은 빠른 인구 감소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청양군의 경우 3만 명 선이 무너져 21000, 서천군 34000, 금산군 38000, 부여군 4만명, 태안군 51000, 홍성군 8400, 예산군 57000, 공주시는 65000명 선을 전망했다.

11개 시군의 예측 인구수를 모두 더해도 충남도 서북부에 위치한 아산시 예측 인구 51만보다 적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결국 통계적으로 보면 2040년이면 충남 인구의 80% 정도가 서북부 벨트(4개시)에 집중되는 반면 다른 11개 시와 군에는 불과 20%만 거주한다는 내용이다.

충남연구원 발표 내용을 정리하면 2040년 쯤에는 충청남도 내에서 소멸 위기에 놓인 마을은 351개에 달할 것이며 현재의 고령화 및 기대수명 추세를 감안하면 20~30년 뒤에는 사라지는 마을이 속출할 것이라는 얘기이다.

포스트 코로나는 지역사회의 위기이자 기회가 될 것이다. 이를 적절하게 대응을 못할 경우 지역위기, 더 나아가서는 지방소멸을 맞이하는 참담한 현실을 맞딱드리게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위기 국면을 기회 국면으로 만들기 위한 방법은 과연 무엇일까?

집담회 주제 발제자인 정석호 박사는 지역적·사회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공동체적 관점에서 연대와 협력하여 지역사회의 회복 탄력성(Psychological Resilience)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갑작스러운 위기를 극복하고 회복하기 위해서는 주민간 신뢰 구축 및 사회적 네트워크 구축, ·관협력 기반 지역경제 순환을 위한 조직 및 대응 계획 수립 등이 필요하다. 지역사회의 회복 탄력성강화를 통한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여기서 말하는 회복 탄력성이란 성장과 효율보다는 여유와 다양성, 공동체 중시를 통해 예측 불가능한 현실에서 계획적 관리보다 적응적 관리를 통한 유연성의 제고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대안 창조를 바탕으로 상호 신뢰와 돌봄, 협력으로 회복력 있는 지역공동체를 만들자는 뜻이다.

충남지역문제 해결 플랫폼김만석 국장의 진행으로 참석한 패널들과 함께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참석한 패널들은 지역공동체 회복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해야 하며 이로 인해 중간지원 조직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또한, 지역개발 우수사례 발굴 및 마을주민 역량 강화 등이 필요하다. 또한 지역 일자리 창출이나 먹거리가 지역의 핫 이슈이다. 우리지역 사회적경제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지역 물품 구매에 다함께 참여가 필요하다. 특히 삶의 기술학교를 운영하고 있는데 그 곳에 참여하고 있는 청년들에 대해 편견을 가지지 말고 따뜻한 마음으로 이들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를 바란다라고 제언했다.

이외에도 지역반찬나눔, 마스크 및 휴대용 손소독제 제작 및 전달, 발코니 음악회, 온라인 공연 등 문화예술활동 온라인 플랫폼 공유를 통한 공동체성 강화 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코로나 이후 회복 탄력성의 강화와 공동체 복원을 위해 지역 주도의 위기 대응체제 구축을 위해 농촌지역에 대한 전략적 지원이 필요하다.

취약계층, 노인, 아동 등의 식품 접근성 보장을 위한 주거, 식료 등 응급지원체제 구축이 필요하며 도농간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통한 농촌지역의 디지털화 생태계 지원도 요구된다. 또한 학교급식 중단으로 취약계층 아동의 먹는 질 저하 우려 및 친환경 생산 농가 공급망 붕괴 해결을 위해 꾸러미 사업의 질 강화를 통해 소비자들의 접근성, 지역사회 내 학교급식 방향을 선회하는 방안도 나왔다.

코로나 이후 적절한 대응을 못할 경우 지방의 위기를 넘어 지방소멸을 촉진하는 참담한 상황이 초래될 것이다. 지역공동체 회복탄력성은 결국 지역에 사는 지역민이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지역화폐 사용으로 인한 지역경제 및 로컬푸드 확산의 기회를 마련하고 소규모 지역 관광을 활성화하고 사회적 갈등 최소화를 위한 연대 확대 등이 필요하다. 공동체적 관점에서 주민간 신뢰를 구축하고 사회적 네트워크 활성화 및 민관협력 기반을 통해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다같이 노력해야 한다.

*이 글은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