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서천군 원예산업종합계획 승인
농식품부, 서천군 원예산업종합계획 승인
  • 허정균 기자
  • 승인 2020.12.10 06:28
  • 호수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루베리 등 6대 전략품목 규모화 및 고급화

농림축산식품부가 서천군이 중장기계획으로 수립해 제출한 원예산업종합계획을 승인했다.

원예산업종합계획은 그동안 분산되어 추진한 기존 산지유통종합계획과 과수산업 발전계획, 주산지(밭작물) 계획 등 원예산업 관련 계획을 통합한 종합계획으로, 원예농산물 생산·유통 종합육성을 위한 지자체의 역할 강화와 통합마케팅 활성화의 내용을 담은 5개년 계획이다.

이번 승인은 농림축산식품부 평가단이 서면·발표평가를 거쳐 심사한 결과로, 군은 오는 2021년부터 산지유통 관련 사업(농산물산지유통센터지원, 밭작물공동경영체육성지원 등) 지원 대상 자격을 부여받게 된다.

군의 경우 대표적인 식량작물 생산지역으로 원예농산물 생산이 전국의 0.2%로 취약한 상황이나, 군은 원예농가를 조직화해 전속출하를 확대하고 참여조직 육성을 통해 2025년까지 통합마케팅 조직의 취급물량을 85억 원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이번 종합계획에는 블루베리, 수박, 표고버섯, 마늘, 고추, 쪽파 등 6대 전략품목의 규모화 및 품질 고급화를 통해 생산, 저장 및 가공, 유통 및 마케팅 체계화로 서천군 원예산업의 위상을 새롭게 정립할 실질적인 로드맵을 마련했다.

박명수 농정과장은 이번 원예산업종합계획을 토대로 농업인, 농협 등 사업 주체간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강화해 하여 서천군의 원예농산물 생산과 유통 경쟁력을 높여 궁극적으로 브랜드 가치 향상과 지역 농업인들의 실질적 소득 증대로 이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천군은 원예산업종합계획 수립을 추진하면서 지난 2월부터 행정과 지역농협, 생산자 단체간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여러 차례 간담회를 개최하며 의견을 수렴하고, 실무협의회 및 발전협의회를 통해 서천형 원예산업종합계획의 기본방향을 마련하는 등 평가 준비에 총력을 기울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