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벌 인명구조 보드’ 우수성, 전국이 인정
‘갯벌 인명구조 보드’ 우수성, 전국이 인정
  • 고종만 기자
  • 승인 2021.09.09 17:49
  • 호수 107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회 119구조정책 연찬대회 ‘최우수상’ 수상
▲지난 2일 세종시에서 열린 ‘제1회 119구조정책 연찬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충남 대표팀
▲지난 2일 세종시에서 열린 ‘제1회 119구조정책 연찬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충남 대표팀

충남소방본부가 지난 2일 열린 1119구조정책 연찬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1119구조정책 연찬대회는 현장에 부합하는 구조정책 발굴로 구조활동 인프라를 개선하고 혁신적 구조기법 연구를 위해 소방청에서 올해 처음으로 시작한 대회이다.

대회에는 전국 19개 소방본부가 참가했으며 1차 서류심사, 2차 발표대회 등 2번의 심사를 거쳐 최종 순위를 결정한다.

지난달 1차 심사를 통과한 도 대표팀은 이날 열린 대회에서 갯벌사고에 대한 효율적 인명구조 기법 도입 방안을 주제로 2번째 발표자로 나섰다.

소방청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전국으로 생중계된 대회에서 도 대표팀은 연구 보고서와 발표능력 등 모든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최우수상을 거머쥐었다.

앞서 도 소방본부는 올해 초 갯벌사고 인명구조를 역점 과제로 삼고 서해 갯벌의 특성을 고려한 구조기법 개발과 장비 제작을 추진했다.

그 결과 서해 갯벌에 최적화한 인명구조 보드를 제작해 지난 5월 바다와 접한 도내 6개 시군 소방서에 배치했다.

이 보드를 활용하면 기존 방식보다 인명구조 시간을 10배 가량 단축함은 물론 구조대원의 체력 소모 또한 현저히 줄어드는 효과를 확인했다.

특히 7월에는 전국 최초로 갯벌 인명구조 전술대회를 개최하는 등 적극적인 정책 운영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홍보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대회 발표자로 참가한 이광복 소방경은 충남소방이 선도적으로 추진한 우리나라 갯벌에 맞는 인명구조 기법이 전국적으로도 우수성을 인정 받았다면서 보드의 기능을 보다 높이고 갯벌과 해안에서의 다양한 구조 전술과 장비 개발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