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평균기온 1.1℃ 상승…한계치 1.5도 육박
지구 평균기온 1.1℃ 상승…한계치 1.5도 육박
  • 주용기 시민기자
  • 승인 2022.11.10 17:47
  • 호수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산화탄소 농도 46퍼센트·메탄 157퍼센트 증가

1.5℃ 미만으로 억제하려면 당장 행동에 나서야
▲1900년 대비 평균 해수면 상승
▲1900년 대비 평균 해수면 상승

가을이 깊어가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아침, 저녁으로 제법 쌀쌀하다. 세찬 바람과 함께 비까지 내리자 더욱 을씨년스럽다. 이렇게 계절의 변화에 따라 날씨가 변하다 보니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올바로 인식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하지만 기후라는 것은 매일 매일 변화하는 날씨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오랫동안 어느 지역에서 나타났던 날씨를 평균화 한 것으로 이야기 한다. 적어도 인간의 한 세대를 의미하는 30년 이상을 평균한 값을 말한다. 따라서 산업혁명 이후 현재까지 200, 적게는 1990년 이후 30년 동안 지구의 평균기온이 어떻게 변했는지를 알아야 기후변화가 얼마나 진행되었는지를 정확하게 말할 수 있다.

인간의 활동이 지구 기온 상승 원인

많은 기상학자들은 산업혁명 이후 현재까지 250년 동안 지구 평균기온이 1.1가 상승했다고 말한다. 1.1라는 것은 아주 적은 수치다. 요즘처럼 아침과 낮의 온도가 10이상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구의 평균기온 상승이기 때문에 기후변화가 엄청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같은 기온 상승은 대부분 산업혁명 이후 인간의 활동에 의해 벌어졌다. 산업혁명 이전까지 지구의 평균 기온이 15도를 유지해 우리 인류가 지구상에서 잘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다. 그런데 온실가스가 과거에 비해 급속도로 많아지면서 평균기온이 급속도로 상승했다. 1760년대부터 유럽에서 시작된 산업혁명 이후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46퍼센트, 메탄은 157퍼센트, 이산화질소가 약 22퍼센트나 증가했다.

산업혁명 이전에는 280ppm이던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1958년에 극지방의 빙하에서 측정한 이산화탄소 농도가 315ppm이었고, 2016년에는 마침내 남극에서 400ppm을 넘어서 버렸다. 그리고 매년 2ppm씩 상승하고 있다.

이같은 연구 결과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IPCC)’라는 협의체에서 발표를 한 것이고, IPCC는 기후변화에 관한 과학적인 평가를 위해 세계기상기구(WMO)와 유엔환경계획(UNEP)가 공동 설립한 유엔 산하 국제 협의체로 전 세계 과학자들이 모여 전 세계의 기후변화와 관련한 연구 결과를 종합하고 객관화한 데이터를 분석해서 주기적으로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1810월 인천 송도에서 제48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IPCC)’ 총회가 열렸는데 그동안 지구의 평균기온 상승의 한계치를 2로 했던 것을 1.5이내로 제한할 것을 최종 확정한 바 있다. , 산업혁명 이전 지구의 평균온도보다 상승할 수 있는 평균 온도의 한계치를 1.5로 정한 것이다. 그런데 그 수치가 1.1까지 상승해서 한계치 1.5에 거의 다다랐음을 보여준다 하겠다.
한편 이 총회에서 지구의 평균기온을 한계치 1.5이내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전 세계가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해야 한다고 했고, ‘지구온난화 1.5도 특별보고서를 최종 채택하였다.

해수면 상승으로 인한 침수 우려

하지만 많은 환경운동가들은 한계치를 1.5로 정한 것도 너무 느슨하다고 비판하고 있다. 현재까지 1.1가 상승했는데도 불구하고 극단적인 폭염과 가뭄, 엄청난 바람과 함께 동반하는 폭우, 그리고 대규모 산불 등 극한의 날씨 현상이 발생하고 있고, 극지방과 고산지대의 빙하를 녹게 하여 고산지역의 물 부족과 함께 해수면의 수위를 상승시켜 해안 저지대 침수피해와 해안지역 지하수의 염분피해를 일으키는 등 부정적인 일들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구의 평균 기온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하는 온실가스는 지구환경에서 소금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우리 인간은 소금 없이는 살 수 없지만, 소금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몸에 해가 되는 것과 같다. 우리 몸의 급소는 생명의 중요한 맥이 흐르는 곳이지만, 이 부위는 외부 충격에 취약하다. , 가장 생명력이 풍부한 곳이 가장 위험한 곳이다. 지금 인류가 온실가스라는 지구의 급소에 충격을 가하고 있다. 따라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일정 수준, 400ppm 이내로 조절하지 않는다면, 결국 인류는 생존하기 힘든 위험에 처할 것이다.

지구의 평균 기온 상승을 1.5미만으로 억제하려면 지금 당장 행동에 나서야 한다. 0.4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28년까지는 2010년 기준 발생량의 절반가량 줄이고, 2050년까지 순배출량(총배출량-총흡수량)‘0’, 탄소중립을 실현해야 한다. 즉 자연 생태계가 온실가스를 흡수하는 것만큼만 우리 인간이 온실가스의 양을 배출하자는 것이다. 그리고 가급적이면 총흡수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생태계를 보전하고 훼손된 생태계를 복원해 생물다양성을 회복시키는 일을 꾸준히 진행시켜야 한다.

1.5를 넘으면 온실가스 감축 어려워

만약 이를 실행하지 않는다면 2030년에는 기온 상승이 1.5를 넘어서고, 1.5를 넘으면 인류가 어떤 노력을 해도 온실가스를 다시 감축할 수가 없다고 한다. 인류가 행동하기에는 이미 늦었다고 말하는 학자들도 있다. 인류가 2028년까지 현재와 같은 방식으로 실천을 하지 않고 살아간다면 급격한 자연재앙이 발생할 것이라고 기후학자들이 예측하고 있다. 그래서 2050년에는 2, 2100년에는 4넘게 상승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이 기간 동안 우리 인류는 극심한 폭염과 가뭄, 폭우와 물 부족, 그리고 식량 부족으로 인해 받게 될 피해가 엄청나게 심각해질 것이고, 선진국과 비선진국, 한 국가내의 부자와 가난한 자들 사이의 사회 갈등이 심화될 것이 뻔하다.

전 세계의 수많은 국가가 가입되어 있는 유엔에서도 이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나섰다. 1990년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열린 제2차 세계기후회의에서 기본적인 협약을 체결하고, 19926월 브라질의 리우에서 열린 세계환경정상회의에서 유엔기후변화협약이 공식 채택되었다. 이후 50개 국 이상이 가입하여 발효 조건이 충족되면서 1994321일부터 공식 발효되었다. 한국은 19931247번째로 가입하였다. 201512월에 파리에서 열린 기후변화협약 제21차 당사국총회에서 신기후체제로 파리기후변화협약이 체결되었다. 당시의 주요 내용은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평균 온도가 2도 이상 상승하지 않도록 온실가스 배출량을 단계적으로 감축하기로 한 것이다. 이처럼 세계 각국 지도자들이 엄청난 외교적 성공을 거둔 것으로 환영받았지만 많은 전문가와 환경운동가들로부터 실효성이 없다는 비난을 받아 마땅했다. 실제로 협약에서는 강제 조항이 전혀 없으니까 실제로 이행을 하지 않는 국가들이 많았다. 한국도 마찬가지로 이행하지 않아서 기후 악당국가로 국제사회로부터 비난을 받았다. 4년 전 미국의 대통령이던 트럼프가 파리기후변화협약에서 탈퇴했다가, 지난해 바이든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미국이 다시 가입하기도 했다. 하지만 각국 정부들은 기후변화 저감을 위해 적극적인 이행을 하지 않고 있다.

소규모 분산형 재생에너지 정책 시행해야

지난 116일부터 18일까지 이집트 샤름 엘 세이크에서 '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가 개최되었다. 이번 총회에는 198개 당사국이 참석할 예정이고, 우리나라는 한화진 환경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관계부처 공무원과 전문가로 구성된 정부대표단이 참석한다. 지난해 제26차 당사국총회에서 파리협정 이행에 필요한 규칙(Paris Rulebook)’이 완성됨에 따라 이번 당사국총회에서는 파리협정 1.5목표 달성을 위한 각국의 실질적인 이행 노력이 더욱 강조될 예정이다. 의장국인 이집트는 파리협정 이행에 대한 정상들의 의지를 결집하기 위해 7일부터 8일까지 샤름 엘 셰이크 이행 정상회의(The Sharm El Sheikh Climate Implementation Summit)’를 개최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정상회의 연설에서 현 기후 위기 상황이 돌이킬 수 없는 상태로 치닫고 있다며 신속한 대응을 촉구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도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여전히 건설 중인 7개의 석탄화력발전소 건설계획과 다시 추진하려는 핵(원자력)발전소 건설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 더욱이 재생가능에너지를 생산하겠다고 하면서 농경지와 산림, 그리고 해양 생태계를 훼손하는 방식으로 대규모로 건설하는 태양광발전과 해상풍력 건설 사업을 중단해야 한다. 대신에 기존 건물의 지붕과 옥상, 마당, 주차장, 벽면에 태양광 발전 시설을 설치하는 소규모 분산형의 재생에너지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

또한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온실가스 배출량의 감축 목표를 강화하고, 이를 이행하기 위해 중앙 정부, 지자체, 기업, 개인 등 모두가 실천하도록 행동계획을 적극 수립해야 한다. 특히 선진국, 고소득층, 대기업, 대도시가 더 적극적으로 실천에 나서도록 해야 한다. 국가 및 지자체에 기후비상대책기구를 만들어 토론과 협의를 통해 각 부문별로 실천해야 할 과제와 역할을 정하고, 적극 실천에 나서도록 해야 한다. 더욱이 정부의 법과 제도를 강화해 강제적으로라도 구성원 모두가 온실가스 감축 활동에 나서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