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관장 이정훈)는 26일 오후 청소년문화센터 2층 열린마당에서 ‘청소년정책참여 Y(와이)-열린행정-열린축제’를 열었다.
청소년열린축제는 1, 2부로 구성되었으며, 1부는 청소년정책참여 Y(와이)-열린행정으로 6명의 청소년이 8개의 정책을 제언했다. 2부에서는 청소년열린축제는 한 해 활동을 종합한 발표회와 우수활동 청소년에게 주어지는 상장 및 기관에 도움을 주신 후원자에게 공로패를 시상하는 시간을 가졌다.
제안 한 정책을 보면 ‘청소년이 간접흡연으로부터 안전한 거리 만들기’, ‘청소년 사업 알림 시스템 구축, 서천군 버스시스템 개편’, ‘읍내 생활체육시설 설치’, ‘서천군 자판기 증설’, ‘횡단보도 및 보행자 신호등 설치’, ‘고진감래(고등학생 진로박람회 감 잡으로 올래?), 서천 인재발굴을 위한 부교재비 지원’ 등을 제안했다.
정책제언 발표 후 총평을 맡은 이양규 청소년문화센터 위원장은 이날 참석한 김기웅 군수에게 의견을 물었으며 김 군수는 동석한 정해순 정책실장에게 “정책을 잘 살펴 볼 것”을 지시했다. 한편 김경제 군의회 의장은 “청소년들의 제안에 대해 담배전용쓰레기통은 좋은 의견이며 내년이라도 실행가능하고, 부교재비 지원은 검토해보겠다”라고 답하여 청소년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청소년정책참여 Y(와이)-열린행정’에 “보행자 전용 신호등 설치”를 제언한 강민재 청소년은 “센터를 다니면서 처음으로 이런 큰 행사를 경험하고 정책을 발표하는 데 긴장되기도 했지만 뿌듯하고 의미있는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청소년정책참여 열린행정’은 청소년들의 사회참여 독려와 민주시민으로서 청소년 권리 신장과 보호를 위해 기획되었으며, 9세~24세 청소년이면 누구나 정책제언이 가능하다. 다음은 이날 청소년들이 제안한 6개의 정책제언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청소년이 간접흡연으로부터 안전한 거리 만들기
지정된 흡연구역 혹은 흡연부스가 없어, 흡연자들이 길거리, 공원 심지어는 학교 및 청소년기관들 주변에서 흡연을 하는 모습도 자주 보인다. 그로 인해 청소년 및 비흡연자들은 일상생활에서 빈번하게 간접흡연에 노출되게 된다.
<정책제안>
1. 금연구역에 CCTV설치 2. 금연 및 흡연 지도 제작 3. 흡연 전용 쓰레기통 설치
●청소년 사업 알림 시스템 구축 및 버스시스템 개편
- 서천군에서 실시하고 있는 청소년 정책에 대한 홍보 필요. 서천군에서 진행하고 있는 청소년 정책에 관한 정보 전달이 미흡함
- 버스 배차 간격이 긴 편이라서 전광판을 통해 버스 실시간 운행정보가 필요함
- 학교 야간 자율학습 시간에 맞춰 서천군 고등학교 노선의 버스 운행 시간을 늘릴 필요가 있음
●서천군 읍내 체육 시설 설치
-현재 서천읍내에 청소년뿐만 아니라 서천군민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체육시설이 부족함.
- 마서면에 국민체육센터가 위치해 있지만 체육센터까지 가는 교통수단이 부족하여 쉽게 이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음.
-서천읍내에 체육시설을 설치하여 교통수단 이용에 어려움 없이 누구나 편리하게 운동을 할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함.
-서천의 중심인 구청사 자리에 서천군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체육시설 설치가 필요함.
●서천군 자판기 증설
-구역전 공원의 농구장을 이용하는 청소년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자판기가 설치 되어 있지 않음.
-구역 주변에 편의점이 있으나 구역 공원과는 조금 거리가 있어 청소년들이 운동 후에 바로 갈증을 해결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음.
●횡단보도 및 보행자용 신호등 설치
- 보행자용 신호등의 개수: 서천로 5개, 충절로 1개, 서천역길 1개, 사곡로 1개(총 8개)
- : 부여 104개, 청양 47개, 예산 180개, 진안 63개
- 없는 곳에서 무단횡단시 사고 우려 큼
●고등학생형 진로박람회 감 잡으러 올래?
현재 서천군의 진로박람회는 중학생들에게 맞춰있어 고등학생들이 참석하기에 어려움을 느낌. 이를 고등학교형으로 개최하여 진로를 결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많은 고등학생에게 다양한 진로체험 기회를 부여함.
●서천 인재발굴을 위한 부교재비 지원
교재비에 지출되었던 비용을 지원받음으로써 인터넷 강의와 같은 추가적 학습을 야기하고 문제집 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어 결과적으로 학생이 성적 향상에 집중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공부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를 이끌어 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