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정부와 손잡고 ‘농촌 인력난’ 던다
라오스 정부와 손잡고 ‘농촌 인력난’ 던다
  • 허정균 기자
  • 승인 2022.12.15 07:22
  • 호수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류 활성화·계절근로자 협력’ 협약

충남도가 라오스 중앙정부와 손잡고 도내 농촌 인력난 해결에 나선다.

김태흠 지사는 12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바이캄 카타냐 라오스 노동사회복지부 장관과 교류 활성화 및 우호 협력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도내 15개 시·군은 라오스 노동사회복지부와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을 위한 양해각서를 맺었다.

양해각서에 따르면, 도와 라오스 노동사회복지부는 농업 분야 상호 교류를 증진하고, 계절근로자 도입 등 농업 인력의 원활한 수급을 위해 상호 협력한다.

또 경제, 문화, 교육, 관광,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협력을 모색하고, 증진을 위해 적극 노력키로 했다.

도는 이와 함께 컴퓨터 등 정보기술(IT)장비, 구급차량 등을 지원해 라오스의 노동 및 사회복지 분야 발전에 협력한다.

도내 각 시군과 라오스 노동사회복지부는 농업 분야 상호 교류 및 지원을 강화하고, 우리나라 농어촌 지역 계절근로자 수급을 위해 함께 협력하기로 했다.

각 시&군은 라오스 계절근로자에 대한 초청 절차를 이행하고, 입국한 계절근로자를 농업 관련 고용주에게 배정하며, 안내 교육·상담·지원 업무를 수행한다.

·군은 특히 계절근로자의 근로조건과 인권 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인권침해 발생 시 피해 구제를 지원키로 했다.

라오스 노동사회복지부 고용국은 계절근로자가 국내로 입국하기 전까지 모든 행정 절차를 지원하고, 계절근로자와 시군의 소통을 돕는다.

이번 협약에 따라 라오스 계절근로자는 내년부터 도내 영농 현장에 투입될 예정이다.

대상은 2550세 남녀 농업 종사자로, 범죄경력자나 불법 체류 사실이 있는 자, 코로나19 감염 의심자 등은 제외한다.

도내 고용주는 농작물을 생산하는 농가와 영농조합법인, 농업회사법인으로, 계절근로자에게 적정한 주거 및 근무 환경을 제공하고, 작업 과정에서의 안전을 위한 조치도 취해야 한다.

이 자리에서 김태흠 지사는 국회의원 시절 한국-라오스 의원 친선협회 회장 역임 사실을 언급하며 라오스와의 이번 양해각서 체결에 대한 환영의 뜻을 밝혔다.

김 지사는 이어 충남은 농업을 미래산업으로 키워가기 위해 스마트팜을 조성하고, 젊은 세대에 농지를 이양하는 등 농촌의 구조와 시스템을 바꾸는데 노력하고 있다라며 라오스의 우수한 인력들은 현재 우리 농촌이 겪고 있는 인력난을 해소하고, 충남 농업이 성장하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라오스와 충남이 경제와 문화,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서로의 경험과 가능성을 나누며 미래를 함께 그려 나아가자라고 덧붙였다.

한편 도내 36개 주요 작물 재배 면적은 187951, 연간 인력 수요는 연인원 1053만 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 중 고용 노동력은 295만 명으로, 상시적인 인력난을 겪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