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전입이 전출보다 더 많았다
지난해 전입이 전출보다 더 많았다
  • 허정균 기자
  • 승인 2023.02.02 19:05
  • 호수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천군, 사상 첫 인구 순유입 달성

서천군 전입전출 인구가 27년 만에 순증으로 돌아섰다.

군은 최근 2022년 인구통계를 분석한 결과 전출 대비 전입인구가 99명 많은 3986명이라고 밝혔다.

이는 장항국가산단의 입주기업의 본격 가동과 함께 귀농귀촌 전입인구가 늘며 사회적 감소요인이 점차 해소되고 있는 것으로 점쳐진다.

또한, 동백대교 개통 이후 최대 전출지인 군산으로 매년 빠지던 인구도 200명 중간대에서 절반으로 대폭 급감하면서 서천-군산 간 순이동자 수가 역대 최저를 기록하며 그동안 진행된 빨대현상도 안정화를 찾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이 같은 결과에도 불구하고 노령 인구의 증가와 코로나19 등의 여파로 700명대를 유지하던 사망자가 944명이나 급증한데다가, 출생자 수가 전년 대비 50명 감소한 136명에 그치면서 인구 5만명 선이 무너졌다.

이와 관련, 군은 이번 인구분석을 토대로 보다 정밀하고 인구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지난해 인구 유입이 장항산단 투자유치, 전국 최대 청년 행복 주거비 및 공공임대주택 공급 등 민선 8기 출범 이후 지속적으로 강조해온 청년층 집중 지원에 대한 효과로 보고 올해에도 청년선호 첨단산업 중견기업 및 해양바이오 특화산업 유치에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또한, 장항산단 근로자 공동주택, 청년 맞춤형 일자리 지원사업 등을 더욱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올해부터 도내 최대의 결혼정착금(770만원) 본격 시행을 비롯해 결혼-출생-돌봄에 이르는 지원체계를 빈틈없이 추진하는 등 자연적 인구감소에 대한 심도 있는 정책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김기웅 서천 군수는 금년에는 중장년층만을 위한 맞춤 정책 발굴, 해양바이오 등 청년친화 첨단기업 유치, 매력적 공공주택 대폭 확대 등 모든 행정역량을 집중하여 5만 인구 회복을 이룰 것이라고 밝혔다.

<허정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