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 건답직파, 경영비 절반 절감
벼 건답직파, 경영비 절반 절감
  • 고종만 기자
  • 승인 2023.05.11 14:19
  • 호수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확량 4% 감소-경영비 54% 절감

농업기술센터, 맞춤형 직파면적 확대
▲3일 화양 김연섭 농가에서 실시한 트랙터를 이용한 벼 조기 건답직파 모습
▲3일 화양 김연섭 농가에서 실시한 트랙터를 이용한 벼 조기 건답직파 모습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순종)3일 화양면 죽산리 김연섭 농가 논에서 벼 조기 건답직파 연시회를 열며 시범재배 기술 확대에 나섰다.

이날 연시회는 서천군벼직파협의회원과 직파에 관심이 있는 농업인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다목적 건답 파종기를 활용해 건답 점파 시연을 하고 단계별 핵심 시범 기술을 소개했다.

벼 건답 직파는 기상에 영향을 많이 받는 만큼 5월 중순보다 4월 말부터 5월 초로 앞당겨 조기에 직파하는 것이 유리하며 관행 기계이앙과 병행 시에 노동력 분산 효과가 높다.

건답 점파는 마른 논에 트랙터 부착용 다목적 파종기를 활용해 볍씨를 파종하기에 파종 시 물이 필요 없고 종자가 땅속에 있어 새 피해가 없으며, 파종과 동시에 측조시비, 고랑 형성, 복토까지 가능해 작업이 편리하고 노동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다만, 잡초 및 앵미에 취약할 수 있어 논 균평과 물관리 및 시기별 직파 전용 제초제 처리를 실천해야 한다.

장순종 소장은 지난해 건답직파 재배농가 수확량은 10a(300)532kg(품종: 친들, 화양면)로 관행 기계이앙 대비 4%가 떨어지지만, 파종과 육묘, 이앙하는 봄철 못자리 영농작업을 생략할 수 있어 관행 기계이앙 대비 노동력은 64%, 경영비는 54%가량 절감되는 효과가 있어 농가 생력화에 유리하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조기 건답직파 뿐만 아니라 무논직파, 드론산파 등 농가 특성에 맞춘 유형별 직파 면적을 계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