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서천 이런 점은 개선돼야
관광서천 이런 점은 개선돼야
  • 김정기
  • 승인 2002.04.25 00:00
  • 호수 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성 있는 테마 발굴 주민 자발적 참여가 축제 성공의 열쇠.
다양한 관광객들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고유한 문화성을 보전하는 노력이 동반되고 있는 가운데 상당수 지자체들은 매력적인 문화행사나 축제를 의도적으로 육성시키고 있다.
축제와 이벤트가 수행하는 역할은 매우 다양하고 종합적이라 할 수 있기 때문.
그러나 관광서천의 축제 진행은 지금껏 축제에 관여하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실제로는 축제가 무엇인지에 대한 깊은 인식이 없다는 점과 관주도로 인해 축제가 연례행사화, 실적 위주로 변질되어 주민들이 일체감을 느끼고 자발적으로 참여가 이뤄지지 못했다는 문제점을 겪어 왔다.
또 축제를 이끌어갈 만한 전문인력이 부족해 축제를 연구하는 전문연구자 뿐만 아니라 관광상품화하는 기획력과 홍보능력이 부족했다는 평가다.
이같은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개성있는 테마의 발굴과 함께 지역주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성공의 열쇠다. 주민들과 민간단체의 역할은 자발적인 활동과 참여를 유도하여 지역축제의 효과를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민간주도의 행사를 의미하며 자생력있는 지역 축제 및 이벤트를 뜻한다. 지금까지 지역 축제와 이벤트의 관광상품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은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부족, 관주도성 행사로 인원동원 차원에서 마지못해 참여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축제의 사후평가가 중요하다. 외국의 경우 이벤트 유치이후 사후시설을 관광수익성이 높은 시설 또는 공익시설로 전환시키면서 유치효과를 높이는 노력을 하고 있으나 서천지역은 이러한 노력이 없이 관광인파가 얼마 다녀갔다는 보도자료 한번으로 흐지부지되는 경향이 있다. 객관적이고 세부적인자기 진단이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