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대책 “내달 중순께 대통령이 발표”
행정수도 대책 “내달 중순께 대통령이 발표”
  • 뉴스서천 기자
  • 승인 2004.11.13 00:00
  • 호수 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부영 열린우리당 당의장, 대전 방문에서 밝혀
열린우리당 이부영 당의장이 노무현 대통령이 12월 중순께 신행정수도 건설사업의 중단과 관련한 종합대책을 발표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을 방문한 이 의장은 9일 오후 2시 대전 유성관광호텔에서 가진 지역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노 대통령이 유럽순방일정을 마치고 귀국하는 12월 8일과 고이즈미 총리와의 회담을 위해 출국하는 12월 17일 사이에 신행정수도건설 중단 이후의 종합대책을 발표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의장은 “헌법재판소의 위헌판결 이후 청와대와 여당은 그 후속대책에 대해 신중히 논의하고 있다”며 “현재 당-정-청이 이 문제를 놓고 협의체를 만들어 논의 중이며, 당내에도 특별위원회를 만들어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의장은 이어 “일부에서 과학도시 또는 행정특별시 등 툭툭 던지는 식의 대안얘기가 나오고 있는데 이는 바람직하지 못하며, 신행정수도 건설은 충청권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전체의 일이기 때문에 영호남을 포함한 전반적인 의견을 수렴해 대안을 마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장은 또 “지난 번 비상시국회의 대표들과 간담회를 갖고 공주연기 지역주민들과 충청권 주민들의 고통과 분노에 대해서 들었다”며 “우선 이러한 주민들의 박탈감과 무력감을 어루만져 줄 수 있는 대안은 곧 당에서 만들어 발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의장은 특히 신행정수도 건설이 위헌판결로 일정의 차질이 예상되지만 수도권과밀화 해소와 국가균형발전, 지방분권이라는 근본적인 원칙은 반드시 지켜질 것임을 강조했다.

이 의장은 “야당과 일부 세력이 신행정수도 건설을 반대하여 위헌판결을 이끌어 내기는 했지만, 수도권과밀화 해소와 국가균형발전 등의 기본 원칙에는 더 이상 반대하지 못할 것”이라며 “정부와 여당은 이러한 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의장은 또 지역주민들의 의견처럼 ‘헌법개정 후 국민투표‘라는 정면 돌파를 할 의지는 없느냐는 한 기자의 질문에 “경제적으로나 외교적으로나 여러 가지 어려운 국가적과제를 앞에 두고 행정수도를 위해 헌법개정과 국민투표를 시도하는 것은 심각한 국민갈등을 일으키게 되어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며 “국가균형발전과 수도권과밀화해소라는 본래의 취지를 살려나가되 지역 주민들이 100%가 아니더라도 90%나 80%는 만족한 수준의 대책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 의장은 이어 “특히 여당의 의석분포를 볼 때 헌법개정을 위한 2/3의 의석을 확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국민갈등을 야기하는 헌법개정이나 국민투표보다는 야당이 반대하기 어려운 행정수도의 본래적 의미를 살려나가는 대책을 마련해 올해 안에 국회 내에 특위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장재완기자>
<오마이뉴스 기사제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