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민련 ‘행수이전 투쟁궐기대회’
자민련 ‘행수이전 투쟁궐기대회’
  • 이후근 기자
  • 승인 2004.12.31 00:00
  • 호수 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행정수도 이전만이 유일한 대안
‘헌법개정’해서라도 반드시 이전해야
   
▲ <사진/이후근 기자>
지난 28일 10시 30분부터 장항읍 신시장에서는 신행정수도 무산에 따른 자민련의 ‘신행정수도 이전 투쟁궐기대회’가 열렸다. 이날 집회에는 지역구 류근찬 의원을 비롯 김학원 대표, 이인제, 김낙성 의원 등 자민련 소속 의원 4명이 총 출동했다.

이날 자민련 소속 의원들의 발언은 대체로 신행정수도이전 무산에 이른 책임은 전적으로 정부여당에게 있으며 헌법개정을 통해서라도 행정수도를 이전한다는 것 외에는 다른 대안이 없다는 것에 요지가 모아졌다.

이인제 의원(논산·금산·계룡)은 “신행정수도 이전을 공약으로 집권한 정부여당이 헌재의 판결로 행정수도 이전이 무산되자 말도 되지 않는 대안들을 내놓으며 충청도민들을 기만하려 하고 있다”며 정부여당을 비난 한 뒤 “헌법개정을 통해서라도 수도를 옮기든지 사죄를 하든지 2가지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라고 헌법개정을 통한 행정수도 이전이 유일한 대안임을 주장했다.

김낙성 의원(당진)은 “헌재의 위원 결정은 수도 이전에 따른 국민적 합의에 이르지 못했음을 지적한 단순한 절차상의 문제”라며 헌재가 책임질 일이 아님을 강조해, 헌재가 ‘관습헌법’ 개념까지 동원해 무리한 결정을 내렸다는 시민단체, 헌법학계 등 헌재 결정에 대한 일반의 시각과는 차이가 있음을 드러냈다.

김학원 대표(부여·청양)는 16대 국회에서 신행정수도 이전특별법의 처리과정에서 벌어졌던 사건들을 소개하며 “김영삼, 김대중 정권에 이어 노무현 정권까지 충청도를 집권의 발판으로 삼아 왔다”며 “집권을 위해 신행정수도라는 미끼를 던져두고 충청인들에게 벌인 노 정권의 사기행각은 도저히 용서 할 수 없는 일”이라며 정부여당을 맹비난했다.

김 대표는 이어 “노 정부 각료 중 충청출신이 거의 없으며 과거 장항이 군산에 비해 한층 번창했던 적도 있었지만 김대중 정권, 노무현 정권을 이어 내려오며 장항은 계속 쇠퇴일로에 있다”면서 장항읍민들의 지역정서를 자극한 뒤 “이렇게 된 데에는 17대 총선 당시 탄핵사태, 신행정수도 이전 등의 이유로 다수 당선자를 만들어 줬지만 충청권을 외면하고 있는 정부여당에 책임이 있음을 주장하며, 최소한 16대 국회에서는 캐스팅보트 역할이라도 할 수 있었다”고 말하는 등 충청권 발전을 위해서는 자민련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가 있어야 함을 호소하기도 했다.

우리 지역구 류근찬 의원은 “최근의 경제침체, 청년실업 사태 등은 노무현 정권 2년의 초라한 성적표”라며 정부여당의 실정을 비난한 후 “신행정수도이전 무산에 대해 일부에서는 헌법재판소, 한나라당에 책임이 있다는 주장이 있는데 이는 어림 반 푼어치도 없는 소리라며 이 문제는 노무현 대통령과 열린우리당이 책임져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또한 이날 자민련 소속의원들은 최근의 4대 개혁입법처리과정에서 드러난 여야의 공방을 두고서는 “여당이 민생을 외면한 채 이념정국으로 몰아가고 있다”면서도 열린우리당의 ‘좌익계열 의원’ 운운하며 국가보안법 폐지 등 주요쟁점에 대해 보수적 지역정서를 자극하는 발언을 하는 등 보수정당의 면모를 유감없이 보여주기도 했다.

한편 자민련은 충청권 각지를 순회하며 ‘신행정수도 이전 투쟁 궐기대회’를 개최해 오고 있으며 이날 장항에 이어 예산군 예산읍 역전에서도 오후 2시부터 집회를 개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