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년기획 - 뉴스서천이 뽑은 ‘2004년 10대 뉴스’
송년기획 - 뉴스서천이 뽑은 ‘2004년 10대 뉴스’
  • 공금란 기자
  • 승인 2004.12.31 00:00
  • 호수 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수도 관련지역에 미친 영향 최대
잠시 들끓은 … 카센타 화재·서부교통사태
여전한 관심 …장항산단·신행정수도건설

숨 가쁘게 달려온 갑신년이 역사속으로 사라진다.뉴스서천은 지역주민들과 함께 한다는 신념으로 2004년을 보내면서 온고지신(溫故知新)의 각오로 한 해를 마무리 한다. 잘못 된 것은 바로잡고 좋은 것은 더 좋게 하자는 뜻으로 한해를 돌아보며 우리지역의 10대 뉴스를 선정했다.2004년 우리지역을 분노하게 하고, 기쁘게 했던 일들을 헤아리면서 좋은 일 보다는 나쁜 일이 더 오래 기억에 남고 후유증을 남기는 것으로 보인다. 세상을 정의롭게 해야 할 언론의 의무에 사로잡혀 뉴스서천 역시 ‘잘된 것’보다 ‘잘못된 것’을 더 많이 실었다.입에서 입으로 꼬리를 물고 전해진 뉴스로는 ‘카센터 화재사건’이 절대다수가 동참하고 지금까지 관심이 높은 뉴스는 단연 ‘신행정수도 이전 위헌판결’인 것으로 나타났다. 10대 뉴스 선정은 인터넷 독자들의 기사조회와 내부적 회합, 독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선정했다.
◇ 신행정수도 위헌판결 - 규탄집회

10월21일 헌법재판소의 행전수도이전에 대해 위헌이라는 판정을 내렸다. 이에 충청권의 분노가 극에 달했다. 서천군민들도 지난 11월12일, 서천 구시장 부지에서 ‘신행정수도 사수 범군민결의대회’를 가졌다.

이 대회에 지역 내 135개 사회단체가 참여했으며 지금도 거리 곳곳에 현수막이 걸려있다. 이날 조선일보의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줏대 없는 보도와 방해기사가 도마에 올라 안티조선의 불을 집혔으나 흐지부지해 지고 있는 실정이다.

공주, 연기의 신행정수도 이전부지 확정 이후 충청권에 몰아닥친 부동산투기 바람이 우리지역도 예외는 아니어서 몇 달 새 ‘떳다방’ 식 공인중개소 개원이 급증했다. 그러나 위헌 판정이후 대부분의 부동산중개업자들이 사무실을 비우고 떠난 상태다.

◇ 카센터 화재사건 - 미궁속으로 5월2일 새벽 2시 36분쯤 서천읍 군사리 183-1번지 카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이사고로 카센타 안에서 자고 있던 8살난 쌍둥이 남매와 옆집 농기계센터 여주인이 숨졌다. 또 이 사건과 연루된 것으로 보이는 카센터 여주인의 사체가 8일 만에 봉선지 배수로 공사장에서 발견됐다.경찰은 단순 화재사건이 아닌 방화와 살인사건 의혹을 가지고 수사 중에 있으나 아직도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최종적으로 협의 선상에 오른 대상이 있지만 심증만 있지 결정적인 물증을 찾아내지 못하고 있다. 결국 도경에서 수사팀이 파견됐지만 결국 여전히 미궁속이다.당시 소방서는 인명피해와 함께 조립식 샌드위치 판넬로 지어진 카센터 건물 142평과 설치돼 있던 기계 및 장비 등이 불에 타 9천400여만원의 재산피해를 냈다고 밝혔다. 그러나 카센타 화재사건은 의혹과 궁금증이 아직도 풀리지 않고 있는 상태다.
◇ 서천 재래시장, 특화시장으로 - 구시장부지 개발논란

8월27일장을 끝으로 서천재래시장이 문을 닫았다. 9월6일 특화지장 완전개장을 위한 전야제 푹죽을 시장으로 특화시장 시대가 열렸다. 4천9백여 평의 대지위에 1천9백여 평의 시장건물과 노점, 주차장을 갖춘 특화시장으로 418개 점포 500명에 가까운 상인들이 이전했다.

이전 단계에서 당초 구시장부지 매각으로 세수를 올리려던 군의 계획이 상인들의 반대에 부딪혀 ‘문화복지콤플렉스’라는 이름으로 공원화 계획을 조급하게 발표했다. 그러나 다시 구시장 근처의 상인들과 의회의 반대로 무산돼 구시장부지 개발 방향이 모호해 지고 있다.

이 과정을 지켜본 군민들은 불만이 많다. 그동안 서천군 재산인 점포를 상인들이 하루 몇 백원으로  소유하고 있었으면서 다시 특화시장 권리와 특혜까지 주워졌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도 많은 군민들은 기왕 거액의 군비를 투자해 시장을 이전한 만큼 서천경제발전의 기폭제가 되어주길 바라고 있다.

◇ 장항국가산업단지 내년 착공 - 환경·교통영향평가 6년동안 잠자고 있던 장항국가산업단지가 내년 9월에 착공된다는 발표가 났다. 장항국가산업단지(장항산단)이 1989년 군장국가산업단지 조성 사업이 확정된 이후 처음으로 실질적인 착공을 눈앞에 두고 있다. 함께 시작한 군산공단이 이미 완료된 것에 반하기는 하지만 군민들은 일단 반기는 분위기이다.그러나 10월15일 오후 1시30분 군민회관 대강당에서 실시한 환경·도로 영향평가가 지극히 형식적이고 대안제시가 부족하다며 일부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는 상태다. 현재 제1진입로 공사가 진행 중이며 제2, 제3 진입로 공사, 호환도로 공사비 등 내년도 예산 150억원이 확보돼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앞으로 공사가 진행되면서 야기되는 천혜자원인 갯벌과 해송 숲 훼손 등 갖가지 환경파괴문제가 대두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정부와 군은 소탐대실론을 앞세워 사업을 강행할 것으로 보인다.
◇ 서부교통운수 파업 - 폐업론 대결

서부교통이 세 번 멈췄다. 특히 지난 9월5일부터 시작된 파업은 11월11일 노조의 무존건 복귀 선언으로 매듭 아닌 매듭이 지어졌다.

만근일수 조정에 실패 파업에 돌입한 상태에서 노동부 조정안을 사측이 거부, 또 노사정위원회구성, 시민대책위 구성 등 군과 시민사회단체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2개월 이상 파업사태가 빚어졌다.

이 과정에서 서부교통 사측대표 이계양 사장은 폐업하겠다고 공공연히 발언해 노조는 측이 협상대상 상실이란 결론을 내리고 복귀했다. 그러나 사측 주주총회에서 증자를 결정 불행인지 다행인지 사부교통의 경영은 계속되고 있다.

복귀한 노조원들은 점심시간조차 없는 초강도 노동을 요구하는 노선과 운행배치에 대해 노조원 탄압용 부당노동행위라며 노동부에 제소한 상태다. 따라서 서부교통의 노·사 분쟁의 불씨는 남아있는 상태다.

◇ 생활쓰레기 위생매립장 10년 시안 끝나 - 생활쓰레기 분리수거 엉망 어느 지자체나 마찬가지로 서천에서도 생활쓰레기 매립장 문제가 한 해 동안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급기야 지난 12월26일 위생매립장 주민대책위원회 임원이 트랙터에 쓰레기를 싣고 와 군청 현관 앞에 쏟아놓고 가는 일이 벌어졌다.이런 일을 사전에 막기 위해 연초에 ‘서천군폐기물처리시설설치및주변지역지원등에관한조례’에 의해 비인면 관리 위생매립장 주변지원협의회가 구성됐다. 이 협위회에는 위생매립장 주변 관리, 다사리, 장포리 등의 주민대표와 군의원이 포함돼 있다.그러나 최근 협의회 측은 음식물쓰레기와 재활용품 등이 분리되지 않은 소각용 쓰레기 방치 불편을 겪고 있다면 소각용 쓰레기 반입금지를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쓰레기 종량제 실시 이후 종량제 봉투 사용은 생활화 됐으나 분리수거는 시행초기보다 퇴보했다는 지적이다.이로 인해 당초 예상한 소각용 쓰레기 량에 맞게 설계된 소각로가 제대 소각쓰레기를 소화해 내지 못해 누적되는 사태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주민들은 이를 개선하지 않으면 쓰레기 반입을 막겠다는 입장이며 군은 일단 반입부터 하고 처리하자로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 공무원 해외연수 - 급증 - 군 공무원노조 뉴스서천 압박

본지의 공무원해외배낭연수에 대한 기사가 공직사회의 도덕성을 재평가하는 지평이 됐다. 나소열 군수부임 이후 공무원들의 해외나들이가 급증했다. 급기야 특정업무 외에 ‘공무원 해외배낭 연수’ ‘공무원 전통해외연수’ 등의 명목으로 75명이 해외나들이 계획을 지적한 기사를 내보냈다. 물론 예산낭비, 군수의 선심성이 지적됐다.

이에 대해 서천군 공무원노조가 해외연수에 대한 반성과 개선 대신 뉴스서천에 칼날을 들이 대고 지역 정론지 죽이기에 나섰다. 이에 대해 군내 시민사회 단체가 공무원노조의 태도를 비판하고 시정을 주문했으나 묵살 당했다.

이를 계기로 본지는 군내 3대 관공서 신문 배포를 중지했다. 뉴스서천을 보고자 하는 공직자는 개인이름으로, 사비를 들여 신문을 구독하도록 하해 정착단계에 들어섰다. 공무원노조도 여론의 지지를 받지 못하고 파업에 대한 정당성을 찾지 못하는 것에 대해 스스로 반성해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 군산시, 어청도 핵폐기장 유치 - 서천주민 반핵집회 군산의 소룡동과 옥도면이 지난 5월말일 마감된 핵폐기장 유치신청에 청원서를 제출해 서천군 전체가 들끓은 상황이 벌어졌다.초기 시민·환경단체 주측으로 이뤄지던 군산시 옥도면 어청도 핵폐기장 반대 운동이 급물살을 탔다. 급기야 서천군의 관제데모가 시작되고 거리마다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현수막이 내걸려 오히려 반핵운동가들의 자제요청이 있을 정도였다.시민사회단체들은 핵폐기장대책위를 구성하고 도지사를 면담하고 어청도핵폐기장 설치를 막아달라고 주문하는 군산시 반핵운동단체와 연계해 공동집회를 갖기도 했다. 반핵시위는 부안을 시작으로 주민들을 무시한 자치단체의 독선적 행정으로 폐기장유치 움직임이 있는 곳마다 불거졌다.결국 9월12일 정부와 여당은 44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반핵국민행동의 제안을 받아들여 ‘터 선정 추진일정 중단’과 사회적 협의기구 구성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군산시의 어청도 핵폐기장 유치의 꿈이 무산됐으나 이일로 생긴 군산시와 서천군의 앙금은 해결되지 않고 있다.
◇ 쌀개방 협상 연내 마무리 - 농민들 강력 반발

그동안 철저히 비공개로 진행되던 쌀협상이 그 윤곽을 드러내 농민들의 위기감이 폭발 연일 집회가 이어지고 있다.

이 여파는 쌀농사를 주로 하는 서천농민들도 예회는 아니어서 투쟁대열에 합류하고 있다. 정부는 자유무역협상국 9개국과의 협상에서 향후 10년간 관세화 유예 기간 연장을 지키는 것으로  의무수입물량을 현재 4%에서 8%로 확대, 수입쌀 중 30% 시판 허용 안을 밝혔다. 이에 대해 농민들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12월5일, 쌀수입 반대, 농업예산확보, 농관련 민관협의체 구성 등을 요구하며 군청 앞 천막농성을 벌였다.

이어 지난 20일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 산하 서천군 농민회원은 전농의 지침대로 한강다리 점거농성에 들어가 최명식 전 도연맹의장 등 서천군 농민회원 다수가 경찰에 연행됐다 풀려나기도 했다.

앞으로 정부의 태도와 협상안 내용에 따라 농민들의 시위는 강도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며 쌀농사가 주를 이루는 서천군도 이에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다.

   
◇ 17대 총선 당선자 류근찬 -선거법 위반 의원직박탈모면

4월 총선에서 자유민주연합 후보였던 류근찬 의원이 당선돼 17대 국회에서 활동 중이다. 대통령 탄핵이라는 폭풍 속에서 진행된 총선에서 열린우리당의 강세를 표로 연결시키지 못한 김명수 후보를 제친 것이다.

그러나 류 의원은 선거법 위반으로 기소돼 1심에서 류 의원은 1심에서 사전선거운동 부분에 대해 벌금 150만원, 제3자 기부행위 부분에 대해 벌금 80만원을 각각 선고받아 당선 무효 위기에 처했었다. 1심 판결에 불복하고 류 의원은 항소했다.

10월22일 열린 2심 선고공판에서 벌금 80만원을 선고 받아 의원직을 유지하게 된 것이다. 이와 중에 지난 총선에서 낙마한 김명수, 이명례 후보 등이 재선거를 노리고 움직였으나 수포로 돌아갔다.

현재 류 의원은 과학기술정보위원회 소속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본지 국회 파견 기자의 밀착취재로 일거수일투족이 지역주민에게 공개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