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가로수 관리 엉망
서천군 가로수 관리 엉망
  • 고종만 기자
  • 승인 2011.06.28 12:13
  • 호수 57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죽은 나무 교체 예산 한 푼도 없어
담당공무원도 죽은 나무 현황조차 파악 못해

 

▲ 마산면 이사리에서 시초면 태성리 방향 군도 1호선 변에 심어진 수십여그루의 단풍나무가 말라죽어 있다.
서천군의 가로수 관리가 엉망이다. 도로개설과 함께 한번 심어놓으면 그만이라는 식이서 군내 주요 도로 곳곳에 심어진 은행나무나 단풍나무 등 말라죽은 가로수들이 교체되지 않고 방치돼 미관을 해치고 있다.

 

뉴스서천이 지난 20일 군도 1호선 기산면 월기리에서 시초면 풍정리 구간과 산촌경관마을로 지정된 심동 마을 일대 등 관내 주요 도로에 심어진 가로수 실태를 점검한 결과 상당수의 나무가 말라죽었거나 뽑혀 있었다.

▲ 판교면 심동리 마을길에 뿌리째 뽑힌 가로수.

 

그러나 가로수 관리를 책임지고 있는 군은 죽은 나무를 교체하는 예산으로 단 한 푼도 책정돼 있지 않고, 담당자 역시 관내 도로에 죽어 교체해야 할 나무 수량 파악조차 못하고 있는 등 서천군의 가로수 행정 난맥상이 드러났다.

실제 길산천변을 따라 개설된 군도 1호선 마산면 이사리(진다리)에서 시초면 태성리-봉암리-풍정리 구간에는 모두 40여 그루의 단풍나무가 말라죽었고, 대다수의 나무에는 버섯이 피어 있었다.

태성리 고 아무개씨는 “말라죽은 가로수에 버섯이 나 있을 정도라면 한두 해 지난 것 아닌데 그냥 방치하는 것은 단적으로 군이 가로수의 사후관리에 손을 놓고 있다는 것과 다를 바 없다”며 군의 탁상행정을 질타했다. 

▲ 판교면 심동리 마을길의 말라죽은 단풍나무.

 

판교역에서 상좌리를 거쳐 심동리 구간의 면도와 리(里도)에는 58그루의 단풍나무가 말라 죽었고 이 가운데 한 그루는 뿌리째 뽑혀 있었다. 영명각에 모신 어머니를 뵙기 위해 찾았다는 주민 박 아무개 씨는 “외지인들이 많이 찾는 곳일수록 첫 인상이 중요한데 말라 죽은 나무가 군데군데 보여 미관을 해치고 있다”며 속히 교체할 것을 주문했다.

현재 서천군내 국도와 지방도, 군도 등 각종 도로에는 은행나무와 단풍나무 등 20여 종류의 가로수 2만3421그루가 심어져 있다. 군 관계자는 “현재까지 파악된 것은 서면지역의 백일홍 20그루와 교통사고로 손상된 3그루”라면서 “(취재진이 확인해준 심동마을 등에 대해) 현장 확인과 함께 조만간 면사무소의 협조를 얻어 가로수 전수조사를 벌여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