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원 정상화의 길은?
문화원 정상화의 길은?
  • 편집국 기자
  • 승인 2012.09.17 11:54
  • 호수 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월부터 불거진 문화원이 지난 4월 세 번째 정기총기마저 성원 미달로 무산된 이래 지난 12일에 열린 총회도 회원들의 외면 속에 끝났다. 총원 155명 가운데 고작 32명이 출석했으며 이들 참석자들 일부도 회의 진행에 불만을 품고 회의장을 빠져나갔다.


이날 회의는 이미 지난 6월말 사직서를 제출했던 백혜승 전 문화원장이 총회를 열지 못해 문화원이 해산될 위기에 처하자 총회 개회까지만 책임을 맡겠다며 지난 11일 날짜로 총회를 소집한 것이었다.
총회는 백지 위임장을 인정키로 하고 회의를 진행하여 지난 해 예산 결산, 올해 사업 계획, 새 원장을 선출하기 위한 위원장을 선출 등 몇 가지 안건을 처리했지만 또 다시 정관 위배 논란을 낳았다. ‘1인이 1인에 한해서 위임할 수 있다’는 정관을 위배했다는 것이다.


1965년 사단법인으로 출발한 서천문화원은 1994년 제정된 지방문화원진흥법에 따른 인가를 받고 도와 군의 보조금을 받고 있다. 문화원에 따르면 2011년도의 보조금 세입은 총 1억5660만원으로 이 가운데 군비보조금은 1억3995만원이다. 나머지 보조금은 도비 1265만원, 문예진흥기금 400만원 등이다. 여기에 회원들의 회비 수입 등 자체수입 2130만9000원을 더한 1억7790만9000원이 지난해 문화원의 총수입이었다. 이로 보면 총수입의 79%를 군비보조금에 의존하고 있다.


이처럼 국민의 세금에 크게 의존하는 문화원이 제 역할을 못하고 정상궤도를 달리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다. 더구나 10월에 있을 ‘문화의 달’ 행사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지 못하고 파행으로 치달은 지 8개월이 지나도록 정상궤도에 오르지 못한 것에 대해 문화원을 이끌었던 사람들의 통렬한 자기 반성이 우선돼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반성이 결여된 채 지역 주민들에게 문화원 사태는 ‘자리다툼’으로 비쳐졌다. 많은 회원들이 문화원 사태 수습에 고개를 돌리고 외면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고 할 것이다.
이에 ‘없어지는 것이 낫다’는 자조감도 주민들 사이에 팽배해 있다. 그렇다고 해산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원만히 수습하여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시 탄생시키는 것도 지역민들의 문화적 역량을 쌓아가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충분한 토론이 필요하다. 몇몇이 모여 미봉책으로 해결하려고 해서는 수습이 안된다. 이와 더불어 사심없이 없고 지역을 사랑하며 주민들의 신망을 받는 사람들이 적극 나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