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 절약으로 고유가시대 극복
독자투고 - 절약으로 고유가시대 극복
  • 뉴스서천
  • 승인 2003.02.27 00:00
  • 호수 16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는 최근 이라크전 임박설을 계기로 고유가에 의한 심각한 경제위기에 직면해 있다. 작년 초에 원유 1배럴당 12달러에 불과하던 것이 30달러에 근접하여 석유파동이 재현될 조짐이다.
고유가는 국내경제의 물가상승, 수입증가와 수출감소로 인한 국제수지 악화, 경제성장 둔화와 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고유가시대의 원가절감은 기업으로서는 생존과 직결되는 것은 자명하다.
따라서 기업의 생산현장이나 사옥 등에 전기요금을 절감할 수 있는 제도가 있어 소개하고자 하며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고 추진한다면 전기요금 절감은 물론 설치보조금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제도이다.
위에서 설명드린 것은 절전형기기인 고효율기기(인버터, 조명기기)를 이용하여 소비전력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제도이며 일반기기보다 고효율인버터는 약34%, 고효율안정기는 36%, 전구형형광등은 75%의 소비전력을 절감할 수 있다.
설치에 관한 자세한 정보 및 궁금한 사항은 한전 홈페이지 수요 관리란에 상세히 기술 되어있으며 한전(☎955 - 2232~4)에 문의하면 상세한 설명을 기대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의 에너지절약은 물론 환경의 중요성이 더욱더 대두되는 시대를 맞이하여 에너지의 합리적인 소비형태를 정착시키는 것은 국부의 해외유출을 억제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기업에서는 원가절감을 통한 경쟁력강화 즉, 무한경쟁시대에 살아남을 하나의 중요한 요소가 아닐 수 없다.
결론적으로, 에너지 다소비업체인 공장이나 기업들의 작은 실천이 고유가 극복에 매우 중요하며 또한 작은 실천이 경제를 살린다는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에너지절약에 적극 동참할 때 고유가의 험난한 파도를 넘어 21세기에 또 한번의 기적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전순배/한전장항지점 영업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