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내 154kV 고압송전탑 150기
한전충남본부, “선하지 보상 추진 예정”
고압송전선 밀집 충남, ‘대책위원회’ 출범
군내 154kV 고압송전탑 150기
한전충남본부, “선하지 보상 추진 예정”
고압송전선 밀집 충남, ‘대책위원회’ 출범
  • 허정균·심규상 기자
  • 승인 2013.12.02 15:57
  • 호수 69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8일 충남 송전탑 피해 주민들과 사회단체들이 모여 결성한 ‘충남송전탑 대책위원회’가 출범을 알리고 있다.

서천군 내에 있는 고압송전탑 사이의 송전선 아래에 있는 토지에 대한 보상이 추진될 전망이다.

한전대전충남지역부부 용지팀 담당자는 지난달 29일 <뉴스서천>과의 통화에서 “현재 서천군 내의 고압송전탑 선하지 보상은 구분지상권을 설정한 후 연차적으로 계획을 세워 보상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천화력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전기는 서면, 비인면, 문산면, 마산면, 한산면 화양면 마서면 등지에 있는 150기의 송전탑에 의해 154kV로 서천군과 외부 소비지로 송전되고 있다. 송전선 아래에 사는 주민들은 소음과 지가 하락 등 재산상의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보상은 보상 신청을 한 후 감정평가와 함께 정해진 절차에 따라 이루어진다. 관련법에 따르면 전선 양쪽 끝 3m까지가 보상 대상이다. 한편 송전탑 건설 부지에 대한 보상은 건설 당시 보상이 끝났다고 용지팀 담당자는 말했다.


한편 전국 화력발전의 30%를 차지하고 있는 충남에 고압송전선로가 추가로 증설계획이 알려지면서 도민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충남송전탑 대책위원회가 출범한 데 이어 당진에서는 집단행동이 이어지고 있다.
송전탑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충남지역 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은 지난달 28일 오전 충남도청 브리핑 룸에서 ‘충남송전탑 대책위원회’ 출범을 알렸다.

참여단체는 북당진-신탕정 345kV 송전선로 반대 대책위원회, 팔봉 송전탑 대책위원회, 대전충남녹색연합, 충남시민사회연대회의 등이다. 현재 충남에는 모두 4142개의 송전탑이 설치돼 있다. 충남 서해안인 당진, 태안, 보령 일대에 들어선 석탄 화력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를 수도권으로 보내기 위해서다.


지난 8월 발표된 제6차 장기송배전설비계획에는 당진화력-북당진 345kV 신규 송전선로를 비롯해 태안-신당진 345kV 송전선로와 선종 교체 등이 들어있다. 충남에는 현재 전국 765kV급 고압송전탑 902기 중  26.1%인 236기가 들어서 있다. 반면 송전탑 지중화율은 1.3%로 강원, 경북에 이어 가장 낮은 상태다.


이날 출범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회견문을 통해 "송전선로 추가증설은 주민의 주요 주거지를 지나는 선로로 지속가능한 충남 만들기에 역행하는 사업"이라고 밝혔다. 이어 "게다가 국회 상임위를 통과한 송전선로 주변지역에 대한 보상과 지원을 위한 '송변전설비 주변지역의 보상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이하 송주법)의 경우 신규 지역만을 대상으로 하고 기존 지역은 제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