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면초, 전교생 텃밭 가꾸기 실시
서면초등학교(교장 박경태)는 지난달 30일(수)에 유치원과 1~6학년 전교생을 대상으로 관사 유휴지에 고추, 토마토 등 6개 작물의 모종을 심는 텃밭 가꾸기를 실시했다.
이날 학생들은 1명당 1~2개의 모종을 정해 미리 준비된 홈에 심으며 무사히 자라나길 바라는 마음을 표현했다.
서면초는 서천교육지원청 지정 생태교육 연구학교로, 학생들의 생태교육 환경 조성을 위해 힘쓰고 있으며, 서천군 식생활교육 체험장 조성 사업에도 선정돼 보다 효과적으로 학생들의 살아있는 생태 체험의 공간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서면초 관계자는 “이번 서면초 텃밭 가꾸기 행사가 학생들이 재배와 수확의 즐거움을 알며 농사에 대한 고마움을 느끼고 나아가 친환경 감성을 신장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오성초, 어버이날 맞아 경로당 봉사활동 실시
학생들은 직접 만든 카네이션을 할머니, 할아버지들의 가슴에 달아드리고 부모님 은혜를 오카리나 반주에 맞춰 연주했고 동아리 소속 교사들은 정성스레 준비해 온 간식과 선물을 할머니, 할아버지들께 나눠드리며 불편한 점은 없는지 여쭤 보며 이야기를 나눴다. 또한 경로당 안팎의 환경정화활동을 통해서 웃어른 공경에 대한 마음을 다시한번 새겨보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강홍 교장은 “학생과 교사들이 함께 가정의 달을 맞아 함께 지역 어르신들을 찾아뵙고 의미 있는 봉사활동을 실시함으로써 지역사회에서 학교의 역할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이됐다”고 말했다.
기산초, 저학년 대상 펀펀 이야기 독서 운영
기산초등학교(교장 이용우)가 매주 금요일 1, 2학년 학생 17명을 대상으로 교내 도서관에서 펀펀 이야기 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펀펀 이야기 독서는 어린이들의 독서 흥미 유발 및 지역 독서문화진흥 활성화를 위해 충남도교육청이 주최하고 서천도서관이 주관하는 사업으로, 신동순 독서코칭자원봉사자가 학교로 직접 찾아와 1시간씩 책 읽어주기 수업이 진행되며, 지난 4월부터 오는 11월까지 총 26회 운영된다.
2학년 최강인 학생은 “매주 금요일 책 읽어주는 시간이 기다진다”며 “재미도 있고 모르는 것을 알 수 있어서 정말 좋다”고 말했다.
한편, 기산초는 독서교육을 활성화하고 독서에 흥미를 갖도록 독서동아리, 독서퀴즈대회, 다독왕 선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부내초, 쑥 향 가득한 쑥개떡 만들기 체험
부내초등학교(교장 이용한) ‘건강쑥 영양쑥쑥’ 동아리는 지난 7일 교내 급식실에서 쑥개떡 만들기 체험을 실시했다.
융합형 동아리 활동의 일환으로 월 2회 운영하고 있는 건강쑥 영양쑥쑥 동아리는 바쁜 학교생활에서 운동부족 및 즉석식품 위주의 식습관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건강과 영양에 중점을 두고 운영하고 있다.
이날 학생들은 봄의 별미이며 건강식인 쫄깃쫄깃한 쑥개떡을 직접 만든 후 함께 나눠 먹었다.
석경숙 영양교사는 “쑥은 모든 체질에 이로운 식품으로 조리해 먹거나 뜸, 목욕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식품”이라며 아토피가 있는 어린이들에게 빵이나 피자 등의 간식보다는 안전한 먹거리인 쑥개떡을 추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