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잡곡은 약곡(2)콩
■기획연재/잡곡은 약곡(2)콩
  • 김관석 시민기자
  • 승인 2016.10.26 19:52
  • 호수 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용·약용·공업용까지…한국이 원산지

▲ 황태(메주콩)
콩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곡물로서 한반도와 만주 일원이 원산지이다. 전국 각지의 밭에 재배한다. 생약명은 대두(大豆)이고 키는 60~100cm 정도로 자라고 약효는 씨에 있다. 성미는 평온하며 달고 독성을 없으며 오래 써도 무방하다.
9~10월경에 채취하여 말려서 쓰는데, 1회 사용량으로는 씨 10~15개 정도가 적당량이다.
열매는 9~10월경에 협과인 꼬투리가 달려 익는데 납작한 선모양의 타원형이며 거친 털이 많이 나있고 그 속에 씨가 1~7개 정도 들어있다. 뿌리에는 많은 뿌리혹이 달리고 줄기 전체에 황갈색의 털이 촘촘히 나있다. 옛날에는 대두가 콩의 대표였으나 요즘은 식용으로 이용하는 콩과 식물의 씨를 총칭하게 되었다.

콩을 용도에 따라 분류하면, 일반용으로 쓰이는 일반적인 콩, 기름을 짜는 기름콩, 밥에 넣어 먹는 밥밑콩, 콩나물용 쥐눈이콩, 가축의 사료로 쓰는 풋베기콩 등으로 구분한다.
밥에 넣어 먹고, 된장, 간장, 고추장, 두부, 비지 등을 만들어 먹거나 콩나물을 길러 먹는 콩에는 30~50%의 단백질, 13~25%의 지방, 비타민 등의 많은 영양소를 함유되어 있다.

기름을 짜서 쓰고 콩깻묵은 사료나 거름으로 이용하고, 풋베기 하여 가축의 사료로 쓰고, 접착제, 셀룰로이드 대용품, 플라스틱, 수용성페인트, 글리세린, 비누 등 다양한 공업 제품의 원료로 이용한다.

공업용, 식용, 사료, 약용하는데, 약용 콩은 주로 대두(大豆)와 검은콩이고, 약용 시에는 주로 날것으로 쓰되 씹지 않고 물로 삼키며, 서리태는 술을 담가서도 쓴다. 강장보호에 효험이 있으며 주로 소화기 질환을 다스린다.

각기, 감기,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의 갑상선질환, 건위, 결막염, 고혈압, 골다공증, 골수염, 골절번통(골연풍), 화농성관절염, 광견병, 냉한, 노이로제, 뇌일혈, 뇌졸중, 담, 당뇨, 동맥경화, 동상, 마비, 변비, 복부팽만, 복수, 복통, 부종, 빈혈증, 산후회복, 소화불량, 실음, 십이지장궤양, 연주창, 옹종, 요통, 요혈, 월경불순, 위궤양, 위무력증, 위산과다, 위장염, 위축신, 유산, 조산, 이롱, 난청, 인두염, 임신중독, 저혈압, 알코올중독, 약물중독, 중이염, 중풍, 치조농루, 칠창, 탕화창(화상), 편도선염, 편도선비대, 폐결핵, 풍, 풍비, 풍습, 풍열, 항강, 해수, 허약체질, 후두염 등에 쓴다.

콩은 현대인의 건강상 필요한 각종 성인병 예방, 미용, 다이어트 등에 필요한 모든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동서양을 막론하고 가장 탁월한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는 식품이다.

콩에는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으므로 고혈압에는 콩을 많이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콩을 발효한 전통식품이나 콩으로 된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위암, 유방암, 전립선 암, 폐암 등 각종 암의 발병 율도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육류로 섭취하는 단백질은 성장 촉진의 효능은 탁월하지만 과잉되기 쉽고, 과잉에 의하여 혈액 내에 암모니아, 요산, 지방질 등의 독소가 쌓이게 되어 성인병의 유발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는데, 콩으로 대체하는 양질의 단백질 섭취는 현명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콩이 함유하고 있는 신선한 단백질 및 지방은 채소, 어패류와 함께 폐암의 발생을 억제하고 암 등 치명적 난치병으로 알려진 뇌졸중(뇌출혈, 뇌경색)을 예방하고 치료 하는 탁월한 효능을 지니고 있다.

또한 콩은 사포닌과 비타민E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피부미용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다량의 레시틴성분은 노화를 예방하고, 뇌의 집중력을 향상시키며, 건망증과 치매를 개선시킨다.
콩은 비타민B군, 철분, 단백질과 함께 이소플라본이라 하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역할을 하는 대체물질인 식물성호르몬을 함유하고 있는 사실이 연구결과 밝혀졌다.

특히 검정콩의 아소플라본은 폐경기 여성들의 노화방지 및 갱년기의 장애개선에 쓰이는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역할을 하는 성분이다.
검정콩은 체내의 독소를 배출시키는 해독작용에도 탁월하며 악성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저하시키고 혈액의 정화작용을 하여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콩은 신장의 기능을 도와 체내에 지방과 수분이 쌓이는 것을 막아 변비예방 및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콩은 혈액을 맑게 도와주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 검정콩은 피부에 좋은 성분인 콜라겐과 유사한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피부의 콜라겐 활성을 도와 장복시 피부의 청결, 탄력 효과를 볼 수 있다.
검정콩은 혈관근육을 부드럽게 하고 혈관의 확장에 도움이 되는 칼슘과 혈압강하에 효능이 좋은 칼륨을 풍부하게 함유 하고 있어 고혈압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체내의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돕고 머리카락의 생성에 필요한 단백질을 공급하여 탈모예방 및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검정콩 삶은 물을 머리를 감은 후 마지막으로 헹구면 효과가 있다 한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위원회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