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2018년 서천군 무슨 일 하나? ⑯공공시설사업소
▇기획/2018년 서천군 무슨 일 하나? ⑯공공시설사업소
  • 고종만 기자
  • 승인 2018.06.19 19:55
  • 호수 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중 음식물사료화시설 악취세정기 설치키로
생활폐기물소각 폐열 이용 전기생산 터빈 설치 9월 완공
우범·재난취약지역 가로·보완등 우선 설치, 주민불편 해소

공공시설사업소의 올해 부서 전략목표는 ‘주민 모두가 행복한 수혜자 중심의 효율적인 공공시설 관리 및 공공시설 운영 정착기반 마련’과 ‘환경기초시설 확충 및 개선으로 안정적인 생활폐기물 처리’ 등이다. 
세부 전략과제로는 ▲군민이 행복한 안전하고 쾌적한 공공시설물 관리 ▲밝고 안전한 밤거리 조성을 위한 가로·보안등 관리 ▲장항 스카이워크 등 이용 활성화 추진(서천사랑상품권 환급) ▲생활체육과 연계한 효율적인 체육시설물 관리체계 구축 ▲자원순환형 폐기물 관리체계 구축 및 침출수 수질관리 ▲주민과 협력 소통하는 폐기물처리 협력체계 강화 등이다.

<핵심전략사업 추진 계획>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폐열이용 전기생산 터빈 설치사업
오는 9월 완공을 목표로 지난해 2월 19억 원(국비 6억, 도비 3억, 군비 10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비인면 충서로 636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내에 착공한 사업으로, 2분기 터빈 및 복수기 설치 등 공정률 80%를 보이고 있으며 3분기 전기발전사업 인·허가 및 시운전한다. 전기생산 터빈은 시간당 250㎾씩 연간 1860㎽의 전기를 생산하게 된다.

<주요 업무 추진계획

○밝고 안전한 밤거리 조성을 위한 가로보안등 관리

◆안전하고 효율적인 가로(보안)등 민간위탁 관리
주민들의 야간통행 불편을 해소하고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으로 범죄 및 안전사고 사전 예방을 위한 사업이다.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4개 권역으로 나눠 민간 위탁을 실시한다. 
민간위탁업체는 연간 1만1500개의 가로·보안등을 유지관리 및 점검하고 년 5000곳에 대해 수선 및 보수한다. 연간 사업비는 3억 원이다. 

◆취약지역 가로(보안)등 설치사업
주민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우범지역과 재난 취약지역에 가로(보안)등을 새로 설치해 안전한 정주여건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5500만 원이다. 상·하반기로 나눠 100곳의 가로·보안등을 설치하고, 지역치안협의회 건의지역, 귀농귀촌자 생활주변, 청소년 범죄 취약지역에 우선설치한다.

◆노후가로(보안)등 고효율 엘이디 교체 및 이설 사업
금강변 노후 가로등 교체를 비롯해 전기안전공사 점검결과 부적합 시설 90곳에 70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보수하고, 가로등 시설 중 누전 및 파손된 노후케이블 1km를 교체한다. 빈집발생, 주민 간 분쟁, 농작물 피해에 따른 이설 요인 발생한 가로등은 수시 교체할 계획이다.

◆가로등 안전사고 대비 정밀안전점검
지난 4월부터 7월 마무리를 목표로 추진 중인 비 예산사업으로 한국전기안전공사와 합동점검한다. 대상은 설치된 지 10년 이상 경과된 가로등 시설 1500곳에 대한 정밀안전점검을 장마철 이전에 완료할 계획이다. 정밀안전점검 결과, 소수선 대상은 민간위탁업체에 통보해 보수토록 하고 예산이 필요한 대수선은 노후가로등 교체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군민이 행복한 안전하고 쾌적한 공공시설물 관리

◆이용자 안전과 편의를 위한 봄의마을 관리
봄의마을 이용자들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편안하고 쾌적한 분위기속에서 군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유지 관리하는 사업으로 올해 2억9500만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우선 전기, 승강기, 소방 등 합동안전점검을 월 1회 이상 실시하고 종합교육센터, 청소년문화센터 조명(100개)교체 사업도 추진한다. 기계설비, 지열설비 등 시설물도 보수하고 종합교육센터, 청소년문화센터 냉·난방기 설치, 원활한 교육진행을 위한 종합교육센터 청소용역을 시행한다. 에너지 절감을 위한 시설물의 효율적인 운영은 물론 심야시간 대 냉·난방시설 지열을 축열 에너지를 절감하고 태양광 발전시설 관리로 발전 효율을 증대(태양광 25kw)할 계획이다.

◆장항 스카이워크 운영관리 강화
4억7800만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것으로 장항스카이워크 안전시설 및 조명시설을 보강할 계획이다. 
우선 스카이워크 안전시설 보강사업으로 스카이워크 상부 난간 및 계단 안전시설을 보완하고 매일, 매주 안전점검 실시와 구조물 확인 및 보수 보강에 철저를 기할 방침이다. 장항스카이워크 운영시간을 일몰기준 공휴일(금~일)에는 간절기는 1시간, 하절기는 2시간 연장 운영하고, 연장운영에 대비해 관람객 안전을 위한 상부등과 바닥유도등을 보강한다.
장항스카이워크 및 서천사랑상품권 사용 홍보물을 제작 비치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장항문화관광공원 유지관리
장항읍 신창리, 창선리 일원에 6600만 원을 투입해 이야기가 있는 산책로를 조성하고 유채꽃과 해바라기, 코스모스 등 경관식물을 심고 제초 및 환경정비사업을 추진한다.
산책로 주변 가로수에 경관조명을 설치하고 포토 존 및 볼거리를 제공하고 미디어문화센터-장항전통시장 구간에 백일홍 테마길을 조성한다. 
문화관광공원 유휴지를 활용해 경관작물을 심고 철길 주변에는 장미꽃을 추가로 심고 유지관리하며 연 4회 이상 제초작업과 719그루의 교목에 대한 전지작업도 실시한다.

◆미디어문화센터 기벌포영화관 유지관리
3000만원을 들여 미디어문회센터 영상 및 음악장비를 보완하고 기벌포영화관 내부 시설물을 유지 관리한다. 올해는 기벌포영화관 1, 2관의 파손된 카펫을 교체하고 오염된 관람의자는 청소 및 보완한다.

◆야외 엘리디 전광판 설치사업 시행
장항읍 신창리 미디어문화센터 잔디광장에 2억 원을 들여 전광판을 설치하고 전광판에  군정홍보 및 안내, 기벌포영화관 및 미디어문화센터 프로그램 홍보, 계절별 관내 관광지 안내 및 축제소개, 관내 볼거리, 먹거리(음식점 광고) 등을 안내한다.

○생활체육과 연계한 효율적인 체육시설물 관리체계 구축

◆서천국민체육센터 야외시설 개선
마서면 옥산리 155 서천국민체육센터 일원에 이달까지 2200만 원을 들여 수경시설 주변에 분수대와 연계한 쉼터 1곳을 조성해 야외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풋살장 야간 이용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조명 2개를 풋살장에 설치해 이용자의 요구를 충족하고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서천군 체육시설물의 체계적인 운영관리
서천국민체육센터를 포함해 14곳의 생활체육시설물의 안정적인 유지관리와 편안하고 쾌적한 체육환경을 조성한다. 사업비는 5억600만 원이다. 우선 동호회 등 체육시설물 이용자들의 만족도 조사를 지난 1월에 이어 7월 실시한 뒤 불편사항을 개선한다.
체육시설물 점검은 지난 3월에 이어 6~9월 우기와 12월 동절기 등 모두  6회 정기점검하고 매월 수시 점검한다. 정기 및 수시점검을 통해 파손된 시설물을 보수할 계획이다.
농어촌복합체육시설 게이트볼장 인조잔디를 조성하고 군민체육관 민간위탁 관리 등 체육시설물을 유지 관리한다.

◆서천국민체육센터 스포츠 강좌 개설
서천국민체육센터 등 13곳에 실내 스포츠 프로그램을 개설해 군민들의 건전한 여가활동을 지원한다.
실내 스포츠로는 군민을 대상으로 탁구(초·중급반) 배드민턴 등 2종목에 개인 지도 및 자율적으로 운동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관내 13개 지역아동센터 등록 아동들을 위해 풋살, 피구, 티볼 등 체육활동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자원순환형 폐기물 관리체계 구축 및 침출수 수질관리

◆비위생매립지 옹벽설치 사업
서천읍 사곡리 89-11번지 일원에 지난 3월까지 비위생매립장 정비 사업을 마무리했지만 사면발생으로 없어지는 토지에 대해 옹벽을 설치해 3000㎡의 토지를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식생블럭옹벽 식생블럭옹벽 775㎡을 설치하고 흙깎기 및 흙 쌓기 식생블록으로 뒷채움 할 계획이다. 사업비는 2억7000만 원이다.

◆음식물사료화시설 악취세정기 설치사업
마서면 원송로 189 위생처리장내에 6월까지 6500만 원을 들여 음식물 사료화 시설에서 발생하는 악취를 포집해 제거하는 음식물 사료화시설 악취세정기를 설치한다.

◆분뇨처리시설 저류조 준설
마서면 원송로 189 분뇨처리시설에 8000만 원을 들여 890여 톤의 슬러지를 준설할 계획이다.

○주민과 협력 소통하는 폐기물처리 협력체계 강화
◆폐기물처리시설 주변지역 주민지원사업 추진
비인면 관리 및 다사리 일원에 3억2300만 원을 들여 폐기물처리시설 주민지원기금을 조성, 위생매립장 및 소각장 주변 주민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대상마을은 관1~3리, 장포1~2리, 다사 1~2리 등 위생매립장 주변 마을과 관 2~3리 소각장 주변 마을에 대해 마을안길 포장, 배수로 정비, 마을도로 아스콘 덧씌우기 등 주민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위생처리장 주변지역 주민지원사업 추진
마서면 송내리 등 3개 마을에 8000만 원의 사업비를 들여 위생처리장 주변 주민지원사업으로 주민숙원사업을 추진한다.
마서면 송내리와 당선리는 마서면에서 5000만 원의 예산을 재배정해 마서면이 사업을 추진하고, 장항읍 원수3리에는 3000만 원을 들여 마을안길과 마을회관을 보수하고 배수로를 정비한다. 
<정리=고종만 기자>

▇공공시설사업소 주요사업 소요사업비

팀명

사업명

사업량

소요재원(백만원)

소계

국비

도비

군비

기타

합계

 

 

4,127

600

300

3,227

 

시설

행정팀

안전하고 효율적인

가로(보안)등 민간위탁 관리

1

300

 

 

300

 

취약지역 가로(보안)등 설치사업

1

55

 

 

55

 

노후 가로(보안)

고효율LED 교체 및 이설사업

1

90

 

 

90

 

이용자 안전과 편의를 위한

봄의마을 관리

1

295

 

 

295

 

장항 스카이워크 운영관리 강화

1

478

 

 

478

 

장항문화관광공원 유지관리

1

66

 

 

66

 

공공체육시설팀

서천국민체육센터 야외시설 개선

1

22

 

 

22

 

서천군 체육시설물의

체계적인 운영관리

1

506

 

 

506

 

환경

시설팀

생활폐기물소각시설 폐열이용

전기 생산 터빈 설치사업

1

1,900

600

300

1,000

 

비위생매립지 옹벽설치사업

1

270

 

 

270

 

음식물사료화시설

악취 세정기 설치사업

1

65

 

 

65

 

분뇨처리시설 저류조 준설

1

80

 

 

8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