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 마산면 주민 요구 최대한 수용해야
사설 / 마산면 주민 요구 최대한 수용해야
  • 편집국 기자
  • 승인 2020.02.06 05:48
  • 호수 99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습 침수 피해를 불러왔던 도마천 재해예방 1단계 사업이 추진 중이다. 우선 1단계로 상습침수지역인 큰천교에서 용곡교 구간에 대한 재해예방사업을 벌인 뒤 큰천교에서 문산저수지 구간은 국토교통부와 충남도가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큰천교에서 용곡교 구간의 제방 높이기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여기에 드는 토석은 한산면 원산리에서 채취해 운반해오고 있다. 25톤 덤프트럭이 원산리를 출발해 요곡리-가양리-마명리-신장4거리를 경유해 시초면 용곡리와 태성리 공사 현장으로 오가는 길이 있고 한산면 지현리-기산면 영모리-가공리를 경유해 오가는 길이 있다. 마산면을 경유하는 길이 4.5km가 짧다.

그러나 원산리와 마명리에서는 바로 도로변에 주택들이 있고 특히 주택 밀집지역인 면소재지 신장4거리를 통과한다.

현재 이 길로 25톤 덤프트럭이 하루 120회 통과하고 있다. 거의 5분에 한 대꼴로 차들이 지나간다고 말하고 있다. 면소재지인 신장 4거리 도로변 주민들은 지반이 울려 살 수가 없다고 호소하고 있다.

군은 군도 7호로 법정 지정이 돼있고 우기철이 닥치기 이전에 제방 높이를 높여야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말하고 있으며 이미 토석을 싣고 오는 트럭은 한산면과 기산면 영모리-가공리로 우회해 들어오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 우회도로 주변에는 민가가 거의 없다. 반면에 마산면을 경유하는 길은 도로변에 주택가들이 많고 학교와 관공서도 있다. 그러나 거리가 짧아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시공업체에서 선호할 것이다. 우회로에 비해 4.5km 짧다.

따라서 우기철 이전에 제방을 쌓아야 하기 때문이라는 군 직원의 해명은 설득력이 없다. 시공업체에서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일 것이다.

이를 두고 마산면 주민들은 군이 주민들의 고통을 외면하고 시업업체 편을 들고 있다는 지적하고 있다.

주민들과 군청간의 면담이 결렬됐다 한다. 주민들은 다니지 말라는 게 아니고 하루 70회로 줄여 사고 확률을 줄이자는 제안을 했으며 군에서는 100회로 줄이겠다는 제안을 했다고 한다. 주민들이 군의 제안을 거부하며 면담장을 나왔고 이들은 오는 10일 집회를 벌이기로 했다고 한다.

마산면 주민들은 이 사안을 두고 대부분 같은 목소리를 내고 있다. 군은 이들의 주장을 수용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모으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