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2020년 서천군 무슨 일 하나?/⑩맑은물사업소·공공시설사업소(최종회)
▇ 기획/2020년 서천군 무슨 일 하나?/⑩맑은물사업소·공공시설사업소(최종회)
  • 고종만 기자
  • 승인 2020.03.18 13:38
  • 호수 99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역상수도 보급 확대… 생활용수 안정 공급

공공수역 수질 개선 위한 하수도 시설 확충

스마트보안등 200개 추가설치 안심, 귀가 보장

<맑은물사업소>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과 하수 정화처리로 수도행정 향상을 전략목표로 삼은 맑은물사업소는 올해 전략목표인 수도사업 경영의 효율적 관리 수자원 보존 및 낭비되는 수돗물을 저감사업 추진 소규모수도시설 생활용수개발 및 관리로 정주여건 개선 광역상수도 보급 확대로 깨끗하고 안정적인 생활용수 공급 공공수역의 수질개선을 위한 하수도시설 확충 공공하수도의 효율적인 운영관리 등을 추진한다.

 

상하수도 요금 고지서 문자메시지 발송

군은 갖은 이유로 종이 고지서가 불편하다는 민원이 증가함에 따라 올해부터 상하수도 요금 고지서를 문자로 발송해 주민불편을 덜어줄 방침이다.

주민들은 그동안 종이고지서가 발송되더라도 오랫동안 집을 비워두거나 고지서 오배송, 분실 및 훼손 등으로 납부 지연을 초래한다며 개선책 마련 목소리가 높았다.

이에 따라 군은 수용가 1000가구에 대해 군비 700만원을 들여 종이 고지서 대신 문자 메시지로 고지서를 발송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2월 추진한 사업 시행용역이 5월 완료될 예정인 가운데 군은 6월 문자 메시지 고지서 신청서 및 수용가에 대한 개인정보 제공동의서를 접수받아 7월부터 문자 메시지로 고지서를 발송한다는 계획이다.

군은 기대효과로 시대 흐름에 부합하는 주민 편의 제공, 행정 절차 간소화 및 예산 절감을 들었다.

 

유부도 빗물 재이용시설 설치공사

도서지역인 유부도의 경우 지하수 고갈 및 수원 부족으로 용수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군은 오는 611300만원(도비 3400만원, 군비 7900만원)을 들여 빗물재용시설을 완공해 주민 불편을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12월 빗물 재이용시설 설치공사 실시설계용역에 착수한 군은 6월 완공을 목표로 지난 2월 빗물 재이용시설 설치공사에 들어갔다.

 

서면지구 노후상수관로 정비사업

서면 신합리~도둔리 일원 서면지구 내 노후상수관로를 2022년 마무리를 목표로 올해부터 추진한다. 총연장은 6km400관으로 정비해 누수율 감소 및 적수 발생을 방지하고, 서면지구 주민들에게 안정적인 생활용수 공급으로 주민 보건 위생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군은 기대효과로 생활용수 공급이 어려운 지역에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해 지역사회의 균형적 발전 도모를 꼽았다.

 

서천군 하수도정비 기본계획 변경 용역

군은 내년까지 18억 원을 들여 서천군 공공하수처리구역 일원에 대한 하수도정비 기본계획 변경용역을 실시한다.

이에 따라 군은 내년 12월 완료를 목표로 오는 7월 서천군 하수도정비 기본계획 변경(당초 9.56에서 14.42)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며, 20225월 환경부로부터 변경계획을 승인받을 계획이다.

 

노후 하수관로 정비사업

군은 내년까지 장항읍 창선, 신창리 일원 노후 하수관로 정비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지반침하 대응 및 노후 하수관로를 정비해 집중호우시 침수피해를 막기 위한 것으로 사업비는 국비와 군비 각 50%118400만원으로 630미터 구간의 노후하수관로를 교체한다. 올해 사업비는 15000만원으로 오는 6월 실시설계 용역 완료와 함께 사업을 발주해 내년 12월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공공시설사업소>

군민이 행복한 수혜자 중심의 공공시설관리를 부서 전략목표로 정한 공공시설사업소는 군민이 행복한 안전하고 쾌적한 공공시설물 관리 밝고 안전한 밤거리 조성을 위한 가로·보안등 관리장항 스카이워크 등 이용 활성화 추진(서천사랑상품권환급) 생활체육과 연계한 효율적인 체육시설물 관리체계 구축 등 4대 세부전략목표를 추진키로 했다.

 

스마트 보안등 설치

군은 이달부터 10월까지 관내 일원에 총사업비 3억 원(도비와 군비 각 50%)을 들여 스마트 보안등 100개를 설치한다. 이에 따라 군은 이달 읍면과 경찰서 협조를 얻어 사업대상지 조사에 나선 뒤 4월 보안성 검토를 거쳐 10월 사업완료를 목표로 5월 실시설계 및 사업 발주할 계획이다.

올해 200개의 스마트 보안등이 설치되면 서천 관내에는 스마트 보안등이 모두 268개로 늘어난다.

스마트 보안등은 여성과 아동,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범죄로부터 보호하고 안심귀갓길 조성을 위한 것으로, 보안등 기능 외에도 블랙박스가 내장돼 있다.

군은 아동과 여성 안전지역 연대 사업을 유관기관과 함께 펼쳐 지역안전망을 구축하고, 스마트보안등 설치를 통해 사회적 약자의 심리적 안전 체감도를 높일 계획이다.

로고젝터 설치 사업

군은 3월부터 6월까지 장항읍 장항로 245를 포함 25개소에 범죄에 취약한 지역에 설치된 CCTV엘이디 로고 경관조명장치’(로고젝터)를 설치해 범죄자의 범죄 심리를 사전에 차단해 범죄예방에 기여할 방침이다.

앞서 지난해 12월에는 관내 58곳에 로고젝터를 설치한 바 있다.

군은 로고젝터 설치 기대효과로 주민들의 치안 만족도와 심리적 안전감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 내년 마무리

노후상수관 교체 등 유수율 85% 향상

군은 내년까지 유수율 향상을 위한 지방상수도 사업을 추진한다.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이란 군이 한국수자원공사에 위탁한 사업으로 노후 상수관망 정비로 녹물발생과 이물질 유입 예방 등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더해 상수관의 새는 물을 줄여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과 가뭄대응, 블록 및 유지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수도사업의 선순환 구조 구축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다.

군의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은 2017년 이후 5개년 사업으로 추진한 것으로, 내년까지 목표 유수율을 85%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올해 668200만원(국비 40900만원, 도비 106900만원, 군비 16400만원)을 투입해 12월까지 24km의 노후관망 정비와 함께 낡은 수도미터 및 보호통 교체공사를 마무리 하는 등 올해 목표 유수율 84%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맑은물사업소는 누수민원 발생시 긴급복구로 유수율을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맑은물사업소는 올해 100개소에 1억원을 투입해, 육안으로 확인되는 누수는 신속하게 복구해 예산 낭비를 방지하고, 야간탐사를 병행하는 등 적극적인 누수탐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앞서 맑은물사업소는 지난해 2월 마서면 도삼리 외 17개소, 4월 서면 부사리외 15개소, 6월 서면 도둔리 외 19개소, 12월월 화양면 와초리 외 20개소 등에서 누수복구공사를 완료한 바 있다.

맑은물사업소 관계자는 노후상수관 교체와 누수발생시 긴급 복구공사 등을 통해 내년까지 유수율을 85%로 끌어올릴 계획이라면서 누수량 저감 및 생산원가 절감, 노후관망 정비로 깨끗하고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추진 기대효과로 꼽았다.

 

국민체육센터 바닥분수대 운영

군은 올해 7~8월 구민체육센터 바닥분수대를 운영한다.

군은 여름철 바닥분수대 운영기간에 맞춰 10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어린이들이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야외풀장을 갖춰 운영하고, 보호자를 위한 쉼터를 설치할 계획이다.

운영기간은 76일부터 820일까지 45일간으로, 운영기간 내에 2주마다 1회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해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분수대 운영기간 동안 상시 근무자를 배치할 계획이다.

군은 여름철 주민과 어린이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해 이용의 만족도를 높이고 삶의 질 향상을 기대효과로 꼽았다.

한편 국민체육센터 바닥분수대 운영 이용객을 보면 2017190명에서 2018272, 2019319명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