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수준 민간환경감시센터 구성해야"
"원전 수준 민간환경감시센터 구성해야"
  • 고종만 기자
  • 승인 2020.11.25 16:12
  • 호수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천화력 미세먼지 고압선철탑피해대책위' 토론회 열어
▲문예의전당 2층 교육실에서 열린 석탄 화력발전의 피해와 대응방안 토론회 참석 패널들
▲문예의전당 2층 교육실에서 열린 석탄 화력발전의 피해와 대응방안 토론회 참석 패널들

지난 8월 신서천화력발전소 배관 청소과정에서 낙진 발생을 계기로 서천화력이 홍원마을주민들과 서천 미세먼지 고압철탑피해대책위원회와 약속했던 민간환경감시센터를 원전수준의 민간 환경감시센터를 설치 운영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 같은 주장은 지난 23일 서천군과 충남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주최하고 서천 미세먼지 고압선철탑피해대책위원회 주관으로 문예의전당 2층 교육실에서 열린 석탄 화력발전의 피해와 대응방안 토론회에서 김병민 당진화력민간환경감시센터 센터장의 사례발표에서 나왔다.

이날 김병민 당진화력민강환경감시센터 센터장은 민간환경감시센터 설치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사례 발표에서 “20184월 전국 최초로 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기구가 출범해 지난해 12월부터 3년간 민간공모사업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면서 가시적인 운영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 그에 따르면 일상적인 감시센터 구축을 통해 발전소 환경오염 배출시 즉각적인 현장대응 등 화력발전소 환경 및 안전사고 사전예방 기여 주민이 신뢰하는 환경오염물질 측정 및 데이터 확보 당진화력 환경 경영 마인드 전환 기여 감시기구 홍보 및 정보공개 확대 등을 꼽았다.

이어 김병민 센터장은 신서천 화력 감시센터 설립을 위해서는 서천화력이 군과 협의해서 환경감시단을 구성 운영키로 미세먼지 고압철탑피해대책위와 약속한 만큼 군 차원에서 관련 조례 제정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패널로 참여한 권종년 서천군지역경제과 에너지정책팀장은 신서천화력발전소 가동 이후 군과 주밍의 역할에 대해 깊은 논의가 필요하다면서 원전 수준의 감시체제로 가기 위해서는 충남도 차원에서의 조례제정 등을 통해 권역으로 건의하고 재원을 마련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충남지속가능발전협의의 박노찬 사무처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한 토론에서 충남환경운동연합 황성렬 대표는 토론회 자리에 환경오염 주범인 서천화력발전소가 이 자리에 없다는 것이 아쉽다면서 민간환경감시센터는 관련 부처의 처분보다는 지자체(서천군)에서 선행적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황 대표는 석탄 화력발전소의 가장 큰 문제인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가운데 온실가스의 경우 현재까지 해결책이 없다면서 화력발전소를 없애야 하는데 없애지 못하는 상황이어서 최소한 피해를 줄이는 방법을 고민하고, 그 가운데 최소한의 감시기구가 민간환경감시기구라고 말했다.

이강선 서천 미세먼지 고압선철탑피해대책위원은 서천화력발전소가 들어선 이후 서면 주민들은 40여년간 소음, 날림먼지, 대기오염, 고압송전선로 전자파에 의한 주민 집단 암 발병 등 이루 말할 수 없는 피해를 보고 있지만 피해발생시 땜질식 처방에 급급한 공기업의 행태에 아쉽고 화가 나는 일이 자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어 신서천화력발전소는 구 서천화력발전소의 연장이 아닌 신규건설임에도 인근 주민들에 대한 주거지 문제 등은 한 번도 다뤄지지 않고 있다면서 국가 및 공기업, 지역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부분들을 찾고 파악해서 해소 및 감소할 방안을 만들어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조갑성 서천 미세먼지 고압선철탑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발전소가 멈춘 2~3년 사이 주변 생태계가 복원되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하지만 신서천화력발전소가 가동되면 과거의 악순환이 반복될 것이 뻔하다면서 민간환경감시센터 구축과 운영으로 주민 피해가 최소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