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 쾌적한 환경에서 살 권리
사설 / 쾌적한 환경에서 살 권리
  • 뉴스서천
  • 승인 2021.04.08 01:57
  • 호수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헌법 제 35조에서는 모든 국민은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를 가지며, 국가와 국민은 환경보전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를 환경권이라고 한다. 그리고 환경권은 환경이 보전되지 않으면 유명무실하기 때문에 헌법은 국가와 국민에게 환경 보전을 위해 노력할 의무를 부과하고 있다. 이는 헌법이 국가와 국민 모두에게 의무를 부과한 거의 유일한 조항이다.

환경권의 내용과 행사에 관한 사항은 법률로 정한다. 여기서 말하는 법률은 환경권을 제한하는 법률이 아니라 환경권을 실현하는 법률이다. 환경권을 실현하는 법률은 재산권의 자유로운 행사에 제약을 가하거나, 자연환경을 오염시키는 행위를 함부로 하지 못하게 하는 등 개인이나 기업의 자유권적 기본권에 대한 제한을 가할 수밖에 없다.

또한 환경권은 지구가 우리 세대 뿐만 아니라 미래 세대의 자산이기도 하다는 점에서 미래 세대를 위한 기본권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래서 기업들은 이윤확보와 재투자를 위해서 끊임없이 자연 생태계를 훼손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생태계 훼손은 결국 우리 자신은 물론 후손들의 삶의 터전을 말살하는 무서운 결과를 초래한다.

한편 환경권에 의해서 보전되는 환경은 자연환경뿐만 아니라 생활환경도 포함된다. 따라서 헌법은 국가로 하여금 주택 개발 정책 등을 통하여 모든 국민이 쾌적한 주거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규정을 두고 있다.

종천면 화산리 주민들은 2007년부터 10여년 간 건설폐기물 중간 처리장 반대 투쟁으로 고통을 겪은 바 있다. 최근 같은 장소에 업체 이름만 바꿔 달고 같은 내용의 사업 신청이 군청에 접수됐다. 주민들은 A업체가 군의 부적정 통보와 함께 행정소송과 행정심판에서 패소했음에도 불구 동일 장소에 동일한 사업 신청한 것에 대해 납득할 수 없다며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특히 사업장 부지 인근에는 미래세대를 위한 교육시설인 미래인재교육개발센터가 들어설 예정이다.

군은 이를 면밀히 따져 주민 대다수가 군정 목표처럼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기반을 허물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