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우영의 고전 산책 / 아이가 희망이다. 공자의 어린 시절
■ 송우영의 고전 산책 / 아이가 희망이다. 공자의 어린 시절
  • 송우영
  • 승인 2021.05.13 10:41
  • 호수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자의 어린 시절 기록은 여러 판본이 전해지지만 사실적 가치는 공자세가편의 단 한 줄 설명이 압권이다. “공자는 어려서 놀 때 항상 제사 용기들을 펼쳐 놓고 예를 올리며 놀았다<공자위아희희孔子爲兒嬉戲 상진조두常陳俎豆 설예용設禮容>”가 그것이다.

상진조두常陳俎豆에서 조두俎豆란 제사 때 쓰는 나무 그릇을 말하는데 공자는 이런 제사 그릇진설을 습관화하는 것으로 제사법을 익히며 어린 시절을 보낸 것이다. 여기서 조두예용俎豆禮容이라는 고사가 나왔다. 쉽게 말해서 공자는 어려서부터 예를 숭상하는 아이였다는 말이다.

공자세가편에 따르면 공자는 만 15세에 이르러 어머니를 잃고 상중에 있을 때 노나라 실권자 계씨季氏가 천하의 선비들을 위로한다며 올 수 있는 사람은 모두 오라 하여 그야말로 선비잔치를 벌인 일이 있었다. 공자는 개인적으로 초대받은 것은 아니지만 자신의 신분이 몰락했지만 선비보다 높은 대부이기에 이 잔치에 갔었다.
그런데 계씨季氏 집안의 마름인 양호陽虎가 공자를 호되게 야단쳐서 쫒아낸 일이 기록되어있다. 양호가 공자를 내치며 말하기를 계씨는 선비들을 초대한 것이지 너 같은 녀석을 초대한 게 아니다이에 공자는 되돌아왔다.<공자요질孔子要絰 계씨향사季氏饗士 공자여왕孔子與往 양호출왈陽虎絀曰 계씨향사季氏饗士 비감향자야非敢饗子也 공자유시퇴孔子由是退>

계씨 본인에게도 아닌 한갓 마름 따위에게 문전박대를 당했을 때 어린 공자의 심정은 어땠을까. 창랑시화滄浪詩話를 쓴 엄우嚴羽는 어린 공자가 계씨 집 선비잔치에 갔다가 문전박대당한 이 사건을 논어위정편2-4문장의 나는 열다섯에 배움에 뜻을 두었다<오십유오이지우학吾十有五而志于學>”라는 문장을 예로 들면서 독특한 해석을 내놓는데 어린 공자는 이때 당한 모멸감으로 더 치열하게 공부를 했다는 것이 엄우의 말이다.
여기서 기억할 것은 공자의 공부에는 권력이나 돈벌이가 없다는 사실이다. 오로지 수양을 통해 자기완성에 그 의미를 둔다. 상당한 내공이 묻어나는 어린 공자의 고결한 내면을 볼 수 있는 대목이다. 그래서 묵묵히 공부를 많이 해두면 언젠가는 세상이 알아준다는 것이 공자의 생각이다. 곧 남이 나를 알아주지 않음을 걱정하지 않으며<불환인지불기지不患人之不己知> 내가 남을 알지 못함을 탓하는 것이다.<환부지인야患不知人也>
이런 일이 있은 후 세월은 흘러 계씨 집안의 마름 양호는 반란을 일으켜 주인을 배반하고 실권을 4년간 장악하는데 문제는 백성들이 양호를 따라주지 않는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었다. 그래서 양호는 이때 도덕적으로 흠이 없고 학문적으로 덕망높은 공자가 절실히 필요해서 공자를 찾아오는데 공자는 십대시절 양호에게 문전박대당한 일과 또 양호가 바르지 않음을 아는터라 그를 피하다가 우연히 길에서 만나 양호가 정치에 들어와 자신을 도와줄것을 부탁하자 공자는 그냥 그 자리를 피하기위해 예예알겠습니다라며 건성으로 대답하고 피하는 사건이 논어양화편17-1문장의 기록이다<양화욕견공자陽貨欲見孔子 공자불견孔子不見> 이 대목이 시사하는 바는 크다. 어린아이는 무시하는게 아니라는 가르침이다. 옛말에 꾀벗은 동냥치의 쪽박은 깨지말라는 이언이 있다. 즉 늙은 거지가 오면 조금은 소홀히 대해도 크게 후회될 것까진 없으나 나이 어린 거지가 오면 함부로 대해서는 안된다는 말이다. 왜냐면 지금은 구걸해서 먹고 사는 거지이지만 나중에 어떻게 성장해서 어떤 인물이 될지 모르기 때문이다. 맹교모친은 유자대망幼子大望이라 했다. 아이가 희망이라는 말이다. 그렇기에 어린아이는 함부로 대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공자세가에 공자의 어린시절에 대해 공자는 가난하고 천했다<공자빈차천孔子貧且賤>”라고 기록한다. 논어 자한편9-6문장에도 공자가 제자들에게 자신의 삶을 직접 말한 부분이 있다. 나의 어린시절은 비천했다. 그래서 닥치는 대로 일을 해서 잡다한 잔재주들을 갖게 되었다<오소야천吾少也賤 고다능비사故多能鄙事> 이 말들을 정리하면 간단하다. 공자는 어린시절 가난했다. 그러나 공자는 가난에 함몰되지 않고 가난을 극복했는데 그 방법으로 공부를 택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