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고려인 동포 국내 안착 방안 찾는다
도의회, 고려인 동포 국내 안착 방안 찾는다
  • 고종만 기자
  • 승인 2021.05.27 21:41
  • 호수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서관 대강당서 이선영 의원 요청 의정토론회 개최

고려인 당사자, 민관 전문가 참여…다양한 지원방안 수렴

충남도 내에 거주하는 고려인 동포들의 안정적인 정주 방안을 찾기 위해 당사자와 민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토론의 장이 열렸다.

도의회는 25일 충남도서관 대강당에서 충남지역 고려인 이주 현실과 지역사회의 과제를 주제로 의정토론회를 개최했다.

이선영 의원(비례·정의당) 요청으로 열린 이번 행사는 증가 추세에 있는 도내 거주 고려인들의 주거 현실을 살펴보고 제도적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

충남여성정책개발원 우복남 선임연구위원은 주제발표를 통해 고려인과 그 가족의 국내 입국과 정착이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 우리 사회의 시선은 이방인, 방문객으로 여기고 있다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법과 정책은 물론 관련 조례를 제정한 지방자치단체도 8(광역6, 기초2)에 불과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두 번째 발제자인 충남노동권익센터 류민 정책기획팀장은 지난해 고려인 대상 실태조사 결과 응답자 90%가 충남지역 임금노동자 평균보다 더 오랜 시간, 더 적은 임금을 받고 일한 것으로 나타났다임금체불과 취업사기, 욕설 같은 인권침해 경험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지만 한국어 교육 등을 제외하고는 지자체 차원의 교육이나 지원을 받지 못한 경우가 대다수였다고 설명했다.

마지막 발표자로 나선 충남연구원 윤향희 책임연구원은 고려인은 한국인의 자손임에도 불구하고 언어 문제로 한국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려인 자녀가 다니는 학교에 한국어교사의 교육시간을 확대하고 교육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이중언어 강사 활용, 또래 관계 개선을 위한 대학생 멘토링 선정 등 한국사회 구성원으로 역할을 할 수 있는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열린 토론에서 당진지역 고려인 박사다 씨는 고려인이 겪는 노동·자녀돌봄·문화 적응 사례를, 사단법인 너머김진영 사무국장은 경기도 등 타 지자체의 고려인 이주현황과 지원제도를 설명했다.

아산이주노동자센터 우삼열 소장은 고려인 이주노동자 노동권 침해 사례, 당진역사문화연구소 김학로 소장은 충남 고려인 커뮤니티 운영사례, 충남도 소병욱 가족다문화정책팀장은 이주민·이주노동자 지원정책을 소개하고 각각 정책·지원 방안을 제안했다.

이 의원은 법무부 출입국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4월 기준 도내 아산과 천안, 서산, 당진, 논산, 홍성 지역을 중심으로 12000여 명의 고려인이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충남은 물론 전국적으로도 관련 지원이 미흡한 상황이라며 오늘 토론회를 통해 우리 동포라는 인식을 널리 알리고 이들을 보듬을 수 있는 제도적 지원책 마련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