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보령항준설토투기장 건설사업’을 추진하면서 보령시 천북면 학성리 일원 갯벌 41만9000㎡이 매립될 예정이다.
2015년 충청남도와 보령시는 ‘보령신항 다기능 복합개발 타당성분석 및 기본구상 연구용역’을 통해 단계별 사업추진 계획을 세웠다.
이를 근거로 ‘제3차 전국무역항 기본계획 수정고시’에 이 사업을 반영하고, 2017년 실시설계용역을 추진해 2018년 8월 용역을 마쳤다. 2019년 기재부의 타당성재조사 사업으로 선정된 이 사업은 지난해 타당성 재조사를 최종 통과했다.
지난 5월에 착공된 이 사업은 보령항로를 이용하는 대형선박 안전을 위해 보령항로를 준설하고 준설토로 갯벌을 매립해 향후 보령신항만 항만시설용 부지를 확보하기 위한 사업이다.
보령시에서는 오랜 숙원사업이 해결됐다며 이 사업의 착공을 반기고 있다. 그러나 인근 어민들은 “생존권을 보상하라”며 반대하고 있다.
이같은 충남도의 갯벌매립공사는 역간척을 주장해온 충남도의 정책과 배치되는 일이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지난해 10월 예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2020 연안·하구 생태복원 국제 컨퍼런스’를 열고, ‘서남해안 연안·하구 생태복원’에 대한 지역 연대를 제안했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서남해안을 따라 발생하는 간척사업의 부작용 해소와 지역 가치 재창출을 위해 역간척 사업을 정부의 그린 뉴딜 사업으로 확장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또한 보령항을 통해 하역하는 물동량의 주된 품목은 석탄으로 보령석탄화력발전소를 위한 사업이 아니냐는 의혹도 일고 있다. 지난 2019년 보령항의 총 물동량은 2124만 5000톤으로 이 가운데 석탄이 전체의 65%를 차지하는 1385만 6000톤이었다. 나머지는 유류가 733만 8000톤으로 전체의 34.5%에 달했다.
정부의 제4차(2021~2030년) 전국 무역항 기본계획에 따르면 보령항의 경우 물동량이 2520만 3000톤으로 2019년에 비해 18% 증가하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이 가운데 석탄은 2019년 1385만6000톤에서 1571만 5000톤으로 185만 9000톤이 증가하는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같은 보령항의 석탄물동량 증가는 2018년 10월 2일 아시아에서 최초로 ‘탈석탄 동맹’에 가입한 충남도의 정책과는 정면으로 배치되는 일이다.
2018년 10월 2일 충남도 주관으로 롯데부여리조트에서 ‘2018 탈석탄 친환경에너지 전환 국제 컨퍼런스’가 열였다. 이날 양승조 지사는 탈석탄동맹 가입 선언을 통해 "충남은 대한민국 석탄화력발전소 61기 중 30기가 위치해 있으며, 2015년 기준 대한민국 온실가스 배출량의 25%,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의 13%를 배출하고 있다"며 "충남은 대한민국 대기오염의 가장 큰 피해자인 동시에 가해자"라고 지적하고 "충남도는 시대와 주민의 요구에 따라 2017년 12월 '에너지 전환 비전'을 수립하고 이를 선포했다"며 "2050년까지 석탄 발전량 제로, 재생에너지 발전량은 47%로 확대하고 2026년까지 도내 발전소 14기를 친환경발전소로 전환할 것"이라 말했다.
보령시 천북면 학성리 갯벌에는 멸종위기1급야생동물인 노랑부리백로와 2급 흰발농게가 서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