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우영의 고전산책 / 못난자식은 늘 화가 나있다
■ 송우영의 고전산책 / 못난자식은 늘 화가 나있다
  • 송우영
  • 승인 2021.08.26 11:31
  • 호수 106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자가 재주를 뽐내면 덕을 잃게 되고,<남긍재칙덕박男矜才則德薄> 여자가 용모를 뽐내면 바람이 난다.<여현색칙정방女衒色則情放> 중국의 셰익스피어라고 하는 풍몽룡馮夢龍1644년에 명나라의 몰락을 담은 중흥실록中興實錄을 마치면서 했다는 말이다.

그는 강소성 소주蘇州생으로 형 몽계夢桂와 동생 몽웅夢熊과 함께 세상사람들이 부르길 삼몽소주장압권三夢蘇州掌壓卷이라하여 소주에 사는 몽자 항렬 삼형제가 문장으로 천하를 눌렀다는 말이다.

풍몽룡의 경우는 어려서부터 전적典籍을 지독히 읽어낸 인물로 통한다. 춘추를 시작으로 논어 맹자 할 것없이 13경 주소는 물론 당송가문초에 이르기까지 깡그리 섭렵했다는 인물이다. 그럼에도 그는 젊은 나이에는 과거시험 합격은 못했다. 나중에 40후반 50초반에 이르러서야 간신히 미관말직으로 등과해서 불과 몇 년남짓 벼슬을 살다가 불운하게 생을 마감했는데 그가 동생의 아들 조카에게 했다는 말 중에 하나가 공부를 하기 위한 공부와 과거시험 합격을 위한 공부는 다르다. 어려서부터 우선 먼저 12세 이전까지는 공부를 많이 해두고 12세부터 15세 동안은 어떻게 벼슬에 나갈 것인가를 고민하며 어른들을 찾아가 묻고 답을 구하라였다. “그리고 15세부터는 등과를 위한 공부를 하라고 했다 한다.

자신은 거꾸로 공부를 위한 공부를 하는 통에 등과를 위한 공부가 부족해 인생의 많은 부분이 힘들었다며 조카에게 소회한 바 있다. 풍몽룡 집안은 선대 때부터 현달한 집안이 아닌 탓에 과거시험이라든가 벼슬이라든가에 대해 그리 치열하지는 않았다. 현자들의 말처럼 순천자존順天者存 역천자망逆天者亡의 천명관 정도가 전부다. 기껏해야 착하고 바르게 살자라는 식의 범부의 집안인 셈이다.

그런데 문제는 풍몽룡이 14세 때 집안 가세가 급격히 기운 데 있었다. 풍몽룡과 그의 형제들은 빌어먹자니 부끄럽고 땅을 파자니 힘이 없고 그나마 어려서부터 공부를 많이 해뒀던 탓에 남의 집안 도령 책이 필요하다 할 때 책을 필사해주고 수고비 받아서 생계를 유지했다 한다. 어려서 멋모르고 해 뒀던 공부가 생계를 책임지는 효자 될 줄이야. 어릴적 공부는 평생효자라는 말이 증명된 셈이다.

어느 집안이든 크면 큰대로 작으면 작은대로 가규家規라는 것이 있다. 집안의 법도쯤 되는 말로 흔히 대명률보다 우선한다 하여 가규에 의해서 가문은 흥하고 개인은 성쇠를 가늠하기도 한다. 그렇다. 집안이 흥하고 자녀가 성하려면 그에 준하는 집안 법도에 따라서 자녀가 길러져야 한다. 여기에 중심은 공부다. 공부 아니고서는 집안을 구원할 그 무엇도 없다. 공부 외에 집안을 구하고 나를 구원할 그 무엇이 있다면 당연히 그것을 해야겠지만 이제 나이 고작 10세 안팎의 자녀가 어디가서 뭘 하겠다는건가. 아무것도 할 게 없다. 오로지 공부, 그 외에는 없다.

일반적으로 조선시대 선비들은 12세를 전후해서 기초공부가 끝난다. 7세가 되면 남녀가 같은 자리에 앉아서는 안된다는 칠세부동례七歲不同禮를 시작으로 8세가 되면 소학을 읽어야 하고 9세가 되면 대학을 읽어야 하고 11세가 되면 맹자를 읽고 12세가 되면 논어를 읽는다. 조선시대 많은 선비들은 12세를 전후해서 논어를 읽은 이유가 이 때문이다. 어려서부터 공부를 하되 논어를 몇 살에 읽을 것인가가 기준이 되는 것이다. 그 후로 문사철文史哲을 더 섭렵하고 그런 다음에 13-15세에 이르면 과거를 준비한다. 이때부터는 공부라기보다는 과거시험 합격이라는 목표를 정해놓고 훈련을 하는 것이다. 끊임없이 읽고 쓰고 외우고를 반복한다.

언제까지 그래야 하는가. 과거시험에 합격해서 입격이 될 때 까지다. 퇴계 이황의 경우 12세를 넘어 제자를 받고 16세에 이르면 향시를 비롯 초시 진사시로 검증을 받게 했다. 사계 김장생의 경우는 18세가 지나서야 문도를 받아 약관에 바로 등과를 하라 한다. 그야말로 공부로 엄청나게 압박을 주는거다. 요즘말로 한다면 벼랑끝 공부같은 거. 그래도 수많은 제자들은 묵묵히 따랐다.

자식이 공부를 하지 않으면 가정은 쇠잔해지며<자불학가잔명욕子不學家殘名辱> 못난자식은 늘 화가 나있고 부모를 원망한다<불초상휴안친원不肖常虧顔親怨>” 풍몽룡이 조카에게 해준 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