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시장터 / 선언보다 진정성 있는 실천을
■ 모시장터 / 선언보다 진정성 있는 실천을
  • 박병상 칼럼위원
  • 승인 2021.10.22 06:17
  • 호수 107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100 선언이 있다. 2050년까지 사용하는 모든 전기를 바람과 태양처럼 재생 가능한 자원으로 활용하겠다는 기업의 자발적인 약속이다. 20211월 기준으로 구글, 베엠베, 이케아를 비롯해 세계적인 284개 기업이 선언에 동참했고 우리나라는 SK그룹 계열사 8곳과 LG화학, 그리고 한화큐셀이 참여한다고 소식통이 전한다.

RE100 선언은 지키지 않는다고 규제가 뒤따르지 않지만, 기업은 신뢰를 내걸었다. 구글과 베엠베 같은 기업은 아직 완벽하게 실천하지 않아도 지붕에 태양광 패널을 넓게 설치하며 노력하는 자세를 연출한다. 올 초부터 산업통상자원부가 재생에너지 전기를 선택할 제도를 마련한 우리나라에서 RE100 선언에 동참한 기업은 어떤 실천을 준비하나?

지난 917일 화상으로 열린 에너지 및 기후에 관한 주요 경제국 포럼에서 미국 바이든 대통령은 국제메탄서약의 가입과 동참을 촉구했다. 2030년까지 메탄 배출을 2020년 대비 최소 30% 줄이자는 미 대통령의 요구에 우리 대통령이 화답한 모양이다. 선도하겠다며 에너지, 농업, 폐기물 분야의 실천을 약속했다는데, 내용은 무엇일까? 논의 과정에서 소외된 시민은 그저 궁금하다.

다음날 기업과 전문가들이 한국ESG학회를 창립했다. “기업의 가치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E)·사회(S)·지배구조(G) 등 비재무적 요소라는 ESG는 어떤 진정성을 연출할까? 학회장으로 선출된 조명래 전 환경부 장관은 ESG가 자리 잡도록 정부와 시민조직이 참여하는 ‘ESG 진흥원을 제안했는데, 시민단체는 금시초문이다. 가치를 소비하는 사회변화를 감지한 기업은 참여를 선언했는데, 텔레비전 광고와 별도로, 구체성은 무엇일까?

빈 깡통이 요란하다.”라는 속담이 새삼스럽지 않다. 최근 IPCC6차 보고서에서 위기 신호의 시한을 앞당겼다. 그 보고서를 바탕으로 환경단체는 탄소중립 시기를 최소 10년 이상 앞당기라고 정부와 기업에 촉구하는데, 밀실에서 전문가와 논의를 급조하는 우리는 선언이 넘친다. 진정성 있는 실천은 왜 보여주지 못하는가?

실천없는 계획에 진정성은 없다. 핵발전과 석탄발전소를 고집하는 정부는 세계 대부분 국가가 실시하는 전기 선택의 자유를 여전히 외면한다. 소비자는 한국전력에서 공급하는 전기를 수용할 수밖에 없다. 일부 기업을 위한 RE100 선언은 속 빈 강정이다. 소규모 사업장은 물론이고 가정도 아이에게 떳떳한 전기를 편리하게 선택할 수 있어야 진정성이 생긴다.

정부 계획대로 탄소를 감축한다면 2050년 탄소중립은커녕 파국을 모면할 수 없다고 환경단체는 단정한다. IPCC가 절박하게 요구하는 섭씨 1.5도 이하의 상승이 실패하면 미래세대의 생존이 불투명한데, 이제 선언은 지겹다. 진정성 있는 실천이 시급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