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취재 / 석탄화력발전소 탐방 (5)당진화력발전소-최종회
■ 기획취재 / 석탄화력발전소 탐방 (5)당진화력발전소-최종회
  • 허정균.주용기 기자
  • 승인 2021.12.02 11:53
  • 호수 108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탄화력발전기 10기 가동…세계 최대 화력발전 단지

민간환경감시센터 운영으로 주민들 환경권 확보 나서
▲당진화력발전소와 765kV송전선
▲당진화력발전소와 765kV송전선

한국동서발전() 당진발전본부는 충남 당진시 석문면 교로리에 있다. 이곳에 유연탄을 연료로 하는 석탄화력발전기 10기가 가동되고 있다. 1~8호기는 1기당 500MW급이며 9, 10호기는 1020MW급으로 총용량은 6040MW이다. 석탄화력발전소로는 태안화력발전소의 6100MW에 이어 국내에서 두 번째의 규모이다. 뉴스서천 취재팀이 지난 1015일 당진시 석문면 교로리 당진화력발전소 입구에 있는 당진화력발전소민간환경감시센터를 방문해 김병빈 센터장으로부터 민간환경감시센터의 활동에 대해 이야기를 들었다.<편집자>

석탄화력 추가건설 막아낸 당진시민들

 

▲충남 당진 시민들은 당진에코파워 신규 석탄발전소에 대해 일관된 반대를 표했고 결국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해당 사업을 무산시켰다. 사진은 2017년 3월 1천명의 시민들이 당진에서 ‘석탄 그만 국제공동행동의 날’ 행진을 벌이고 있다. 사진/환경운동연합 제공
▲충남 당진 시민들은 당진에코파워 신규 석탄발전소에 대해 일관된 반대를 표했고 결국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해당 사업을 무산시켰다. 사진은 2017년 3월 미세먼지해결시민본부와 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의 광화문 집회. 사진/환경운동연합 제공

이미 10기의 석탄화력발전소가 가동되고 있는 당진시 석문면 교로리에 20102기의 석탄화력발전소 추가 건설이 추진됐다. 동부건설에 의해 처음 시작한 이 사업은 중간에 SK가스가 사업권을 인수해 당진에코파워란 이름으로 사업 추진을 이어갔다.

민간자본이 투입되는 석탄화력발전소의 이름은 공통점이 있다. SK그룹이 참여하는 고성하이화력발전소는 고성그린파워’, 두산중공업이 짓고 있는 강릉안인화력발전소는 강릉에코파워’, 포스코 계열사에서 짓고 있는 삼척화력발전소는 삼척블루파워이다. 그러나 초미세먼지와 각종 중금속을 내뿜는 석탄화력발전소일 뿐 녹색이나 생태등의 이미지와는 아무 관계가 없다.

또다시 석탄화력발전소가 추가로 건설된다는 소식에 석문면 교로리 주민들과 당진시민들이 이를 반대하고 나섰다. 지자체인 충남도와 당진시, 국회, 시민사회 각계각층이 석탄발전 계획의 철회를 요구했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는 201712월 말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확정해 당진에코파워 1·2호기를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로 전환하기로 했다.

20175월에 취임한 문재인 대통령은 미세먼지 대책의 일환으로 9기의 신규 석탄발전소에 대해 원점에서 검토하겠다고 공약했지만 결국 2기만 가스로 전환하고 나머지 7기는 그대로 석탄발전소를 용인하게 됐다.

그러나 당진시민들과 당진시는 이마저 받아들이기를 거부했다.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 역시 화석연료 발전소이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석탄의 절반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진에코파워는 결국 태양광발전단지로 전환하기로 했다. 이는 국내 최초로 석탄화력발전소를 친환경에너지로 전환한 사례이다.

당진에코파워는 30여만의 터에 태양광 9.8MW, ESS(에너지저장장치) 24.5MWh 규모의 발전설비를 설치, 연간 13000MWh의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 이는 당진시 전체 가구 전기사용량의 약 6%에 이른다. 당진에코파워 석탄발전소 백지화는 시민운동의 커다란 성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민간환경감시센터의 출범

▲당진화력발전소민간환경감시센터
▲당진화력발전소민간환경감시센터

1990년대 중반 영광원전 5, 6호기 건설 인허가 과정에서 주민이 직접 원전의 안전성을 감시하고 확인하는 민간환경감시기구의 구성과 운영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발전소주변지역지원에관한법률 제10조 및 산업통상자원부 운영지침에 의거 감시기구 설치 및 운영조례 제정으로 현재 원전이 운영되는 5개 지역에서 원전 민간환경감시기구가 운영 중에 있다.

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기구는 2016년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에서 별도의 예산을 편성해 화력발전소 주변 지역에 민간환경감시기구를 운영할 것을 권고하면서 추진되기 시작했다.

2018년 화력발전소가 가동되고 있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시범사업 공모에서 당진시가 선정되어 20184월 전국 최초로 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기구가 출범하여 시범사업으로 운영했다. 시범사업(20184~201911) 운영성과 평가에 근거해 201912월부터 민간공모사업(3)으로 현재 운영 중에 있다.

당진화력민간환경감시기구는 민간환경감시위원회-민간환경감시센터운영위원회-민간환경감시센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민간환경감시위원회에는 13명의 위원이 있다.<1 참조> 민간환경감시센터 운영위원회는 위원장 포함 7인의 비상임위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민간환경감시센터에는 센터장 포함 3명의 상근 인원이 근무하고 있다.

▲김병빈 환경감시센터 센터장
▲김병빈 환경감시센터 센터장

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기구의 설립 목적은 석탄화력발전소의 전원설비 및 건설·운영과정에 대한 환경·안전·건강에 관한 전반적인 감시 석탄화력발전소의 건설·가동으로 인한 주변지역 환경 영향을 민간환경감시기구가 직접 조사·확인함으로써 발전소 운영에 대한 투명성 및 신뢰성 제고 석탄화력발전소 가동에 따른 다양한 오염물질의 측정, 분석, 평가 등을 공표하며 환경 및 주민 안전에 대한 위해상황 발생시 즉각적인 상황파악, 이의신청 및 개선 요구 등이다.

민간환경감시센터의 주요 활동

▲현장과 연결돼 있는 자동소음측정장치 단말기
▲현장과 연결돼 있는 자동소음측정장치 단말기

당진화력민간환경감시센터가 하는 일은 우선 발전소 인접 지역에 대한 환경오염물질의 측정과 분석을 통해 발전소 사업장 데이터에 대한 검증 자료를 확보해 민간이 신뢰할 수 있는 감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주민들의 이해를 위한 설명 자료를 배포하는 일이다.

이를 위해 감시 데이터베이스를 온-오프라인으로 공개하고 있고 홈페이지(djec.co.kr) 운영과 감시기구 소식지(분기 1)를 및 연간 보고서를 발행하고 있다. 또한 발전소 사고 예방 감시활동 및 사고 발생시 신속 대응을 하며 대기오염물질 감축협약사업이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점검하고 있다.

20184월 개소한 이래 당진화력발전소 주변의 대기오염물질을 매달 1회 측정하고 있으며 연4회 당진화력 주변 토양, 폐수, 소음, 악취 등을 측정하고 있다.

그동안 환경감시센터 소식지 <다릿길>을 지난 9월까지 13회 발행했으며, 201812월에는 저탄장 환경오염물질 저감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열기도 했다. 또한 난지도 일대 폐류 폐사 실태 현장조사, 교로2리 토양 비소 공동조사, 발전소 주변 김장배추 비산먼지 공동조사 등을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이밖에 발전소 주변마을 가꾸기 사업을 관계기관과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한편 20209월에는 발전소 주변마을 소음 자동측정기를 설치해 환경감시센터 사무실 단말기를 통해 근무자가 실시간으로 감시할 수 있도록 했으며 대기질 자동측정기도 추가 설치했다.

이같은 발전소에 대한 감시활동을 마을 주민들을 찾아가 설명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해 이를 감시활동에 반영하고 있다.

환경권 확보 위한 구심점

▲현장을 돌며 수작업으로 측정한 비산먼지
▲현장을 돌며 수작업으로 측정한 비산먼지

20여년 전 교로3리는 주민들이 주로 어업에 종사하며 살아가던 한적한 바닷가 마을이었다. 1980년대 말에 당진화력발전소 건설계획이 발표됐을 때 발전소가 건설되면 땅값도 오르고 마을이 발전될 거라는 기대감에 별다른 반대 없이 석탄화력발전소를 수용했다.

그 당시 원주민은 100가구도 안됐지만 발전소 건설이 시작되며 전국에서 사람들이 몰려와 인구가 크게 늘어났다. 이후 10여년에 걸쳐 발전기는 10호기까지 증설되어 세계 최대규모의 화력발전단지가 됐고 갯벌 수백만평은 발전소부지와 회처리장으로 변했다.

화력발전소와 주민들의 거주지가 인접해 있어 그동안 주민들은 비산먼지, 악취, 소음, 전자파 등의 환경피해로 인해 엄청난 고통을 겪어야 했다. 이제 당진화력민간환경감시센터는 주민들의 환경권을 확보하기 위한 구심점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