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물 주요병해 민원 사례집 발간
농작물 주요병해 민원 사례집 발간
  • 허정균 기자
  • 승인 2022.06.18 09:06
  • 호수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농업기술원, 병해 진단 민원 71건 정보 수록
▲ 도 농업기술원이 발간한 ‘충남도 농작물 주요 병해 민원 사례집’
▲ 도 농업기술원이 발간한 ‘충남도 농작물 주요 병해 민원 사례집’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작물의 주요 병해 발생 사례와 병해 진단 정보를 담은 충남도 농작물 주요 병해 민원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13일 밝혔다.

작물의 병해는 농업이 시작된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돼 곰팡이, 세균, 바이러스 등 다양한 병원체에 의해 발생하고 있다.

최근에는 지구 온난화 등 기후변화와 새로운 작목 도입, 재배방식의 변화로 농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이상 증상에 대한 병해 진단 민원이 증가하고 있다.

병해를 방제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이 필수지만, 복잡하고 다양한 병해를 현장에서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도 농업기술원은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사례집에 최근 3년간 도내 농업 현장에서 진단의뢰 민원으로 접수된 71종의 작물 병에 대한 증상, 진단 결과, 병원균 정보 등을 수록했다.

수록된 병해 중 곰팡이 병해가 47종으로 가장 많고, 세균 및 바이러스 병해가 각각 12종이다.

바이러스 병해는 매년 증가세를 보였으며, 단독감염 보다는 복합감염으로 병징이 심한 사례가 많았다.

사례집은 책자는 물론 전자인쇄물을 도 농업기술원 누리집에 게시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김병련 친환경농업과 박사는 “2-3년 단위로 주요 민원의 진단·처방 내용을 정리해 정기적으로 사례집을 제작할 계획이라며 병해 진단에 대한 역량 강화로 농가 병해 피해 감소 및 소득향상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