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뷰 / 김윤태 대한노인회 서천군지회 지회장
■ 인터뷰 / 김윤태 대한노인회 서천군지회 지회장
  • 허정균 기자
  • 승인 2023.04.29 10:06
  • 호수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31개 경로당 운영 맡고 있는 노인회장

이들에 대한 최소한의 지원 필요하다
▲김윤태 (사)대한노인회서천군지회 지회장
▲김윤태 (사)대한노인회서천군지회 지회장

군이 지난달 30서천군 노인복지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입법예고 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뉴스서천은 지난 21일 서천읍 군사리에 있는 대한노인회서천군지회를 찾아 김윤태 지회장과 대담을 나누었다그는 ()대한노인회 충남연합회 부회장도 맡고 있다. 김 지회장이 표명한 입장을 요약 정리해서 싣는다.

 

 

 

 

서천 관내에 331개의 경로당이 있다. 14개 분회가 있고 지회가 있는데 임원은 저까지 23명이다. 14개 분회장은 당연직 이사이고 네 분의 선임 이사가 있고 감사 두 분이 있다. 서천군 노인 19000여명 중 60% 정도가 회원이다.

서천군 노령인구 39.5%, 6, 7곳은 50%가 넘는다. 경로당은 지회의 풀뿌리 조직이다. 331개 경로당에 나와서 그곳에서 식사도 하고 문화 활동도 하는데 사실 경로당 회장들이 보수도 없이 경로당을 관리한다. 이 분들이 수고가 많다. 교통비라든가 통신비라든가 이 정도는 좀 해줘야 되지 않는냐. 그래서 제가 한 5만원 지급을 하자고 발의를 한 적이 있다. 기각이 돼서 결국은 안됐다. 현재 충남의 15개 시군 중에서 부여하고 서천만 그게 안돼 있다. 딴 데는 최소 5만원, 10만원 이렇게 돼있고 서천과 부여만 안돼 있다.

그러면 이 분들에 대한 해외 역사 탐방을 군에서 지원해서 전 경로당 회장을 연차적으로 한 4년 하면 어떨까. 이렇게 해서 관계자들과 상의를 한 것이다.

저 역시 군 재정을 모르겠나. 충남에서 재정자립도가 최하위 인 것을 잘 안다. 그래서 어떤 사업을 해달라고 하기에도 께름칙한 면이 있다. 그래도 이번에 어떻게 하면 좋겠다 해서 추진했던 건데 작년에 전액삭감이 됐다.

2019년도에 일자리하던 한 분이 추석 쇠고 일자리를 재개하려는데 전연 연락이 안돼. 그래서 장항 그 집에 갔다. 방 하나 거실 겸 입식 부엌 하나 원룸 형태 세입자인데 가니까 입구에 전기료, 수도료 등 고지서가 붙어있었다. 문을 여니까 열렸다. 불러도 대답이 없고 안방 문이 열려 있어 보니 누워있는데... 그 전에 그가 타고 다니던 고물차가 15일간 안움직였다는 이웃집 아줌마 말을 들었는데, 그래서 들어갔는데 말로 설명할 수가 없다. 그래서 바로 112에 신고 했다. 그러고 경찰들 참 욕본다고 생각했다.

이걸 보고 우리 단체 조직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방문종합상담소 안을 기안해 그해 5000만원 예산을 세웠다. 두 사람 인건비도 안된다. 그때도 계속 삭감됐다. 그러다 한 사람을 채용했는데 코로나 때문에 활동을 못했다. 두 사람을 써서 동서로 나누어 노인들의 생활 실태 파악을 하려 했었다. 그런데 코로나 때문에 실적이 안올랐다. 그래서 이번에 그 때문에 기각됐다. 그래서 상담소 폐쇄됐다,

해외여행 기각됐지. 단체장으로서 부끄러운 느낌이 든다. 바로 임원회의 소집해서 논의했다. 그래서 군수에게 의견을 개진했다. 군수도 충분히 이해하고 보냈으면 좋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그래서 재추진하게 됐다. 처음부터 자부담 20%를 내겠다고 말했다.

80 안팎이 회원 수가 많고 풍상을 겪은 세대들이다. 나라가 이제 기틀을 잡고 부강하게 됐으니 이런 요구를 하게 된 것이다. 그래서 우선 경로당 회장들을 보내자 한 것이다.

군 실무진에서 와서 군의회에서 거부를 하니 접었으면 어떻게냐고 해서, 행정에서도 그렇다면 할 수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의회를 설득하고 해서 재추진 하려고 하는 것이다.

노인 인구 비율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농촌 사회에서 경로당은 농촌공동체의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 이를 운영하고 있는 각 마을 경로당의 노인회장은 경로당 운영의 중심 축이다. 이들에 대한 월 단돈 몇 만원의 지원도 없이 현재 서천군의 농촌 마을이 유지되어 가고 있다. 이들을 지원하자는 김윤태 지회장의 요구는 매우 소박한 요구이다. 이들 노인들 살아가는 모습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반드시 조례 제정을 통하지 않고서도 대책 마련이 가능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