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의회 소식 / 인구소멸지역 청년층 정착 지원 방안 모색
■ 도의회 소식 / 인구소멸지역 청년층 정착 지원 방안 모색
  • 고종만 기자
  • 승인 2023.04.29 10:31
  • 호수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가 인구소멸지역의 청년층 정착 방안 모색을 위해 24일 논산시청에서 충남 인구소멸지역 청년층 정착을 위한 정책 발굴 연구모임의 발족식을 열고 연구방향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연구모임 대표인 윤기형 의원(논산국민의힘)을 비롯한 충남도의원과 전문가 등 12명이 참여했다.

이날 연구모임 발제는 황복주 건양대 명예교수가 맡았다. 연구모임은 충남 인구통계의 변화 저출산 원인과 출산장려 대책 지역소멸에 대응하기 위한 청년층 지역 정착 방안 등 다양한 측면에서 논의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실효성 있는 정책 대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윤기형 의원은 저출산·고령화로 충남은 인구소멸을 넘어 지역소멸의 위기에 처해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청년층을 충남에 유입시키고 정착시킬 수 있는 획기적인 방안이 필요하다이번 연구모임을 통해 청년층 유입 방안을 면밀히 조사하고 분석해 다양한 정책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섬 주민·학생 위한 폐교 활용방안 모색

도의회가 섬 지역 폐교와 분교의 현황을 확인하고, 지역실정에 맞는 폐교 활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현장방문에 나섰다.

도의회 폐교를 이용한 지역 활성화 방안 연구모임’(대표 편삼범)24일 보령 섬 지역을 방문해 폐교 활용 현황을 확인했다. 편삼범 의원(보령국민의힘)과 신영호 의원(서천국민의힘) 등 연구모임 회원들은 청파초등학교 호도분교장과 오천초등학교 삽시분교장, 청룡초등학교 장고분교장을 방문해 섬 지역 교육 환경을 면밀히 살폈다.

특히 올해 31일 폐교된 후 호도학습장으로 개장해 운영 중인 청파초등학교 호도분교장을 방문해 교육시설을 점검하고, 섬 지역 학생과 주민들을 위한 소통의 장으로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이어 오천초등학교 삽시분교장과 청룡초등학교 장고분교장을 차례로 방문해 학교시설 및 교육환경을 둘러보고 교육 과정을 확인했다.

편삼범 의원은 이번 방문은 도서지역 학교의 시설 및 교육과정과 폐교 활용 사례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앞으로도 농어촌 실정에 맞춘 다양한 폐교 활용을 통해 지역 활성화 방안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산 용화초 찾아가는 청소년 의회교실운영

도의회(의장 조길연)21일 아산 용화초등학교 학생 93명과 지도교사 4명이 참여한 가운데 찾아가는 청소년 의회교실을 운영했다.

이날 아산 용화초 학생들은 의장 선거에 출마한 학생들의 정견 발표를 들은 후 투표를 통해 의장을 선출하고, 도의원 역할을 경험하며 주민대표의 중요성을 체험했다.

또한 학교 화장실을 깨끗하게 사용하자’, ‘급식 시간에 식사를 조용히 하자’, ‘학교 복도에서 질서를 잘 지키자라는 주제로 2분 발언을 진행하고, ‘교내 학교 스포츠클럽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 ‘우유 급식 검사 및 번호 기록에 관한 조례안’ 2건을 처리했다.

도의회 관계자는 청소년 의회교실의 의장선거, 2분발언, 조례안 처리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민주적인 회의 진행 절차를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청소년들이 풀뿌리 민주주의 근간인 지방자치의 원리와 지방의회의 역할을 배울 수 있도록 의정 체험학습의 장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주민자치회 역량강화교육효율성 높인다

도의회가 주민자치회 역량강화교육 활성화를 위한 연구활동에 나섰다.

도의회 충남 주민자치회(위원) 역량강화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모임’(대표 이현숙)19일 천안 타운홀 소회의실에서 발족과 함께 첫 회의를 열고 앞으로의 연구방향 등을 논의했다.

이번 연구모임은 충남 주민자치회 위원들의 기본교육 및 역량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활성화 방안을 제시해 주민자치회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구성됐다. 충남도의회 이현숙 의원(비례·국민의힘)이 연구모임 대표를 맡았으며, 건설소방위원회 김도훈 의원(천안국민의힘)과 신한철 의원(천안국민의힘)을 비롯해 민간위원 등 9명이 참여했다.

이날 모임에서는 전 천안시 쌍용2동 주민자치회 김봉환 회장이 주민자치회 역량강화교육 따로, 같이 무엇이 문제인가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회원간 자유토론이 이어졌다.

이현숙 의원은 주민자치 위원들의 맞춤형교육은 주민자치회가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발전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연구모임을 통해 주민자치회 역량강화교육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위원들의 자치역량을 한층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23년 청소년 의정 아카데미 본격 시행

도의회(의장 조길연)19일 서천 서면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올해 15개 학교(579)에 대한 청소년 의정 아카데미 운영을 본격화한다.

도의회는 청소년들이 민주시민으로서 지역사회를 이끌어 갈 미래의 주역으로 성장하도록 돕기 위해 청소년 의정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의정아카데미를 통해 청소년들이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민주주의의 근간인 지방자치의 원리를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날은 서면초등학교 학생 13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청소년 의회교실을 개최했다. 학생들은 선거 등 의장 선출과정을 체험하고, ‘복도에서 뛰지 않기라는 주제로 2분 발언을 진행했다. 또한 교내 복도에서 뛰기 금지에 관한 조례안등을 발의하고, ·반 토론을 통해 의견을 개진했다.

의정아카데미에 참여한 한 학생은 청소년 의회교실에 참여해 의장이 되어 회의 진행을 하고, 선거도 직접 체험해볼 수 있어서 즐거운 시간이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